▲ 해군 구축함 최영함
   
 

- 해군, 사고관련자들 책임물어야

- 홋줄불량 최영함 자체결함 군과학수사 조사착수해야

- 네티즌들 정부와 해군의 미흡한 대처에 비판목소리

- 해군, "유가족과 협의해 순직자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

 

  5월24일 오전 10시 15분경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 해군기지사령부 내 부두에 정박한 청해부대 구축함 최영함 선수 쪽 갑판에서 훗줄이 '펑'하는 소리와 함께 터져 군인 5명이 쓰러졌다.

 

청해부대 최영함은 소말리아 아덴만에서 임무를 마치고 돌아와 진해에서 입항 환영 행사를 가지고 있던 중이였다. 그러나 행사 도중 홋줄이 풀려 이 홋줄이 장력을 이기지 못해 터지면서 당시 갑판 위에 있던 해군 장병들을 덮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이 사고로 전역을 한달 정도 앞두고 있던 해군 장병 최00(23) 병장이 숨지고 함께 있던 해군 4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의 정확한 경위는 군 수사기관에서 확인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모두 해군 청해부대 소속이다. 청해부대 28진 '최영함(4천400t)은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6개월 동안 선박호송과 해적퇴치 임무 등을 수행한 후 귀항하다 변을 당한 것이다.

 

순직한 최 병장은 하사로 1계급 추서됐다. 최 하사의 장례는 이날부터 3일간 진해 해군해양의료원에서 해군작전사령부장으로 치러진다. 영결식은 27일 오전 해군해양의료원, 안장식은 같은 날 오후 대전 국립현충원에서 거행된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유가족과 협의해 순직자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군은 사고 직후 해군작전사령부 박노천 부사령관을 반장으로 사고 대책반을 꾸려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 유가족 지원, 부상자 치료 등을 하고 있다.

 

한편 해군의 한 전역자는 “해군은 원인을 규명한다고 하는데 첫째로는 관리소홀로 인한 홋줄의 손상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사용하여 끊어졌을 경우, 둘째로는 정박하고 있을 당시 엔진의 강한 추진력의 힘으로 부두 비트에 고정되고 함정에 연결된 홋줄이 강한 장력을 견디지 못하고 끊어진 경우일 것이다” 라고 진단했다.

 

이에 한 네티즌은 윈드라스로 장력주는 도중 홋줄이 터진 것으로 예상하며, 출 입항 할 때 제일 위험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들도 정부와 해군의 미흡한 대처에 다음과 같은 비판의 글들이 올라와 있었다.

y2k0****

병장에서 1계급 올라봤자 하사입니다. 국가에서 나라를 위해 순직한 장병을 위해서 보상금을 많이 주셨으면 합니다. 천안함과 세월호에서 비교에서도 아시다시피 군인에 대한 대우가 너무 박합니다. 세월호 보상금 이상으로 주셨으면 합니다 유족에게 위로가 되겠습니까만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잃은 경우에 대한 대우가 너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2019.05.25. 12:19:47

leey****댓글모음

일계급추서 순직처리 당연하다 장례식도 성대하게 엄숙히 하라.이게 국가다. 원인규명후 책임자는 처벌하라.군은 언제나 안전에 안전이다. 안전을 무시하면 사고 난다.훈련때도 마찬가지다.그리고 부상자 완벽하게 치료하라. 어영부영하면 매국노다머나먼 이역만리 바다에서 6개월간 고생하다 부모님 바로 앞에서 뭔일이여 무슨놈의 이런 날벼락이 있는가. 억울하다   2019.05.25. 11:44:39

jdbj****

청해부대 진상규명위원회를 만들고 사고당시 상황에 잘 대처 햇는지 철저히 조사하라 대통령은 그시간에 뭘햇는지 분단위로 밝혀라 광화문광장엔천막분향소를 설치 하고 10억원의 보상금이 나올때까지 투쟁을 하고 각종 정치적시위에도 참여해서 보상금액을최대한 늘리도록 하라  2019.05.25. 14:04:32

lbs0****

젊은 병사가 삶을 꽃피워보지도 못하고 허망하게 죽은 거 너무 슬픈 일이다. 군 안전사고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식으로 지나가는 나라. 노동자가 저렇게 죽었다면 어땠을까? 노조나 언론이 가만히 있었을까?  2019.05.25. 13:52:30

devi****

군대를 가면 이렇게 죽기도 합니다. 증여세,부가세등의 각종 혜택을 군인에게 주었으면 합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군인들에게 너무 혜택이 없네요. 그러니 군대를 안가는 많은 사람들이 무시를하고 멸시를 하는겁니다. 나라를 위해 총칼들고 나라를 지킨이들에게 국가는 하루 빨리 보상해야 됨니다. 의원들이 군대를 안가고 군대안가는게 권력인양 생각하는거 밖에 안됨니다. 이래서 누가 나라를 지키겠는가 2019.05.25. 12:22:41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