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명재 국회의원

‘흔히 인생은 운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네 인생을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고 하며,영국 속담에도 “사람의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지혜가 아니라 운이다.”라는 말이 있다’

어느 경제지에서 성공한 기업인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을 질문하였더니, 작은 부자는 노력과 절약, 큰 부자는 기술과 제품, 더 큰 부자는 인재(사람), 그리고 아주 큰 부자(소위 재벌)는 운이었다고 답하였다 한다. 재미있는 것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존 크럼볼츠 교수가 미국 기업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을 물었다. 그랬더니 75%가 역시 운(fortune)이라고 답하였다 한다. 세계 최고의 갑부 록펠러도 부자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말하면서 첫째도 운, 둘째도 운, 셋째도 운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럼 여기서 문제의 핵심은 운은 무엇이며 운은 도대체 어떻게 누구에게 오는가 하는 것이다. 운(運)의 사전적 의미는 운수(運數)와 동의어로, 인간의 힘을 초월한 천운과 기수(氣數)로 정의되어 있다. 흔히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고 기업인들이 답한 운이라는 것은 이런 사전적 의미보다는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했을 때, 하늘이 혹은 세상이 가져다주는 순조로운 성사(盡人事 待天命)내지 예기치 못했던 행운 정도로 정의하면 될 것 같다. 흔히 사주와 동일시되는 운명(fate)과는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친 김에 우리가 궁금히 여기는 사주 이야기를 곁들여 잠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조선시대 가장 학문이 높고 영예로운 벼슬의 표상이었던 대제학을 무려 21년간이나 하면서 임금의 살아있는 인간 백과사전 역할을 했던 서거정(徐居正)에게 대군에서 왕이 된 세조가 사주에 의한 운명 판단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그가 대답하길 4주(四柱)는 사람이 태어난 생·년·월·시 네 가지에 육갑(六甲)을 소열조합으로 계산하면 51만 8400가지 경우밖에 없는데 이 제한된 명수(命數)로 천하의 인명을 판단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니 자신은 사주를 믿을 수 없다고 답하였고, 이에 세조도 그대 말이 옳다고 동의하였다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주에 의한 운명은 록펠러나 우리 기업인이 답한 운과는 거리가 멀다 하겠다.

그러면 도대체 운은 어떻게 누구에게 오는 것일까. 누구는 말하길 운칠기삼은 심칠뇌삼(心七腦三)으로, 운 70%는 마음에 70%가 달려 있고 기(技) 30%는 머리에 30%가 달려 있다고 하였다. 맞고 옳은 말이다. 운은 마음을 바르게 쓰고 곱게 쓰는 자에게 따른다.

그렇다면 마음(心)을 잘 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먼저 진실해야 한다. 거짓이 없고 진실한 자에게 하늘은 운을 가져다준다(眞). 둘째, 성실해야 한다. 성실히 노력한 자에게 운이 따른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誠). 셋째,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자기가 베푼 것은 잊어버리고 남이 준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謝). 넷째, 안분지족,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세상과 사람을 원망하고 불평하면 오던 복이 달아난다(足). 다섯째, 겸손해야 한다. 자기를 낮추면 낮출수록 더 높이 되고 귀하게 된다(謙). 여섯째, 베풀 줄 알아야 한다.

인색하게 닫힌 문은 운과 복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게 된다(施). 마지막으로 받들고 섬길 줄 알아야 한다. 받듦과 섬김을 베푼 자는 베푼 이상으로 되받게 된다(奉). 이처럼 운이 올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가장 중요한 관건은 록펠러의 말처럼, 다가오는 운과 기회를 잡아 이를 잘 이용하는 일이다. 세상에 성공하고 부자가 된 어떤 사람도 그것은 우연히 하늘에서 떨어진 운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운을 가져오게 한 필연적인 마음 씀과 함께 다가온 운을 잘 활용한 지혜와 노력 그리고 도전이 남달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나라에도 운이 있다. 바른 정책이 있어야 하는데.. 바른 지도자가 세워져야 하는데, 바른 방향으로 가야 하는데, 국민들은 실망하고 있다. 이러한 이때. 이제 국민들을 생각해야 할 때이다.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어야 할 것이다. 천심은 민심이라 했다. 작금의 시대는 경제가 어려움을 당하면서 상권이 무너지고 있고, 국민들의 신음소리가 들려온다.

여야가 화합하고, 결단할 수 있도록 중앙 정부는 잘 하고, 희망정국이 되길 바라고, 국민이 뽑아서 세움을 받은 지도자들은 여. 야가 힘을 모아 국민들의 염원인 국가안보. 경제안정. 복지국가가 되도록 힘찬 발걸음을 내딛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