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용모)은 지난 5월 3일 세종시 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 포상 수여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공단은 2018년도 경영평가 결과, 주요사업 성과 및 경영효율 성과, 자체 경영개선 노력 부문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그간 공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을 했다.

특히, 시설·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날씨경영 어플리케이션 자체 개발 운영, 우리마을 그린존 조성, 주차구획 공유로 상생 주차제를 통한 지역 상생 발전과 국가품질대회 서비스혁신 부문 대통령 표창 등 다양한 경영혁신 · 정부혁신을 추진한 점이 적극 반영됐다.

지방공기업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여성경력이음센터도 전국적인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발표를 하게 되는 겹경사를 누리게 되었으며, 경력단절여성의 취·창업 지원을 통한 사회가치 실현으로 지방공기업 최고경영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박용모 이사장은 “항상 공단에 관심을 갖고, 아껴주시는 지역주민 덕분에 지금의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공단은 앞으로도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로 송파구 발전과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 하는 1등 공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은 작년 11월에 인천공항공사 제1여객터미널에서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함께 ‘간편하고 따뜻한 디지털 공공서비스로 국민을 편리하게!’라는 슬로건으로 2018년 행정정보 공유 성과 보고회 개최 및 전국 7개 기관과 함께 업무협약식(MOU)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2010년부터 구민에 편리한 행정 구현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단 최초로 행정정보 공동이용서비스를 도입하여 구민들이 거주자우선주차 신청 시 주민등록등초본, 자동차등록증 등을 발급받기 위해 여러 기관을 찾아다니는 불편함을 없애는 쾌거를 이뤄냈다.

박용모 이사장은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을 통해 작지만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긴밀한 협력으로 환급금 조회 및 과태료조회, 신분증 진위확인 등 구민들이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사용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외된 계층,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곳에 정보와 구민을 잇는 고객지향의 새로운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2018년 11월 28일 코엑스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 44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는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혁신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국가품질경영대회는 품질경영혁신활동으로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 국가 산업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한 유공자와 우수기업·기관을 발굴하고 포상하는 축제의 장이다.

이날 받은 상은 공단 창립 최초 대통령표창이며,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의 서비스품질 경쟁력의 우수성을 국가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1975년부터 시작해 44회째를 맞이한 시상식에는 정부 관계자, 수상기관 대표 등 약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으며,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은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위한 통합적인 품질관리, 지속적인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용모 이사장은 “앞으로도 우리공단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통해 주민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주민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해 나갈것이며, 진정성 있는 봉사자의 자세로 송파구민의 행복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은 여성을 위한 행정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송파구 여성문화회관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추진하는 ‘2018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에 참여하여 교육기부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여성문화회관이 송파경찰서에서 주관하는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에 참여하여 주차장 범죄예방 우수시설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은 「도시 숨을 쉬다」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공단 사업장에 덩굴식물을 활용한 벽면 녹화사업을 실시하여 도시에 녹색의 활기와 도시디자인 개선 및 구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려는 것이다.

「도시 숨을 쉬다」 프로젝트는 벽면 녹지로 시각적 매력을 도시에 가져다주고, 현대건축에 새롭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열어 도시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고밀도성장으로 인한 답답함에 숨길을 열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