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오스카상 4관왕‘ 한류 세계화 전기 삼자
한국 영화사에 신기원이 마련됐다. 봉준호 감독이 세계 최고 영화제에서 최고 영예를 거머쥔 것이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92회 미국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거머쥔 것이다.
믿기 힘든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할리우드 밖에서 만든 비(非)영어 영화가 첫 작품상을 받음으로써 92년 아카데미 역사를 새로 썼다. 64년 만에 칸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 수상하고, 아시아 최초로 각본상을 받은 것도 신기록이다. 전 세계 각종 영화제에서 127개 트로피를 들어올린 데 이어 아카데미에서 화룡점정을 한 것이다.
그동안 한국인들에게 아카데미는 우리와 무관한 줄로만 알려졌고, 도저히 넘기 힘든 벽처럼 여겨져 왔다. 그런 아카데미에서 ‘기생충’이 처음 후보에 오르자마자 ‘만루홈런’을 친 것이다. 한국 영화도 세계를 호령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것은 더할 나위 없는 소득이다. 지난 한 세기 동안 한국 영화인들이 흘린 땀과 눈물을 한꺼번에 보상하는 듯하다.
봉 감독의 손에 만들어진 영화 ‘기생충’은 양극화와 빈부격차라는 현상을 블랙 코미디 방식으로 가난한 가족과 부유한 가족, 두 가족의 미시적인 이야기에서 담고 있지만, 전 세계가 ‘기생충’에 공감했다. “칸에서의 공식 상영 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와서 다 자국 이야기라고 했다”는 봉 감독의 언급처럼 인류 보편적 주제가 수상의 주요인으로 평가된다.
물론 송강호와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등 맡은 바 역에 충실한 배우들의 열연이 수상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기에 큰 박수를 보낸다. 홍경표 촬영감독과 이하준 미술감독을 비롯해 아티스트들도 빼놓을 수 없는 공로자들이다.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와 제작사 바른손이앤에이에도 큰 성원을 보낸다. 종합예술인 영화 작업을 함께한 이들의 공로를 잊을 수 없는 것이다. 앞으로 일본의 구로사와 아키라(黑澤明), 중국의 장이머우(張藝謀)와 같은 아시아의 거장을 능가하는 많은 한국의 마스터들의 존재를 보이는 대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과제가 적잖다. 영화가 세계시장에서 커나가려면 다양하고 좋은 영화가 많이 제작돼야 한다. 정부가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 예술인들이 자율성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과 안정적으로 창작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예술인 고용보험 같은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세계 톱클래스로 올려놓는다면 문화가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 진정한 국가의 품격은 문화의 힘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재인식할 때다. 한국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4관왕의 영예를 한국 문화 진흥을 통한 글로벌 한류 파급의 전기로 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