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세가 무섭다. 15일 신규확진자가 880명 늘어 누적 4만4천364명이다. '3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학교, 학원, 직장, 소모임 등을 고리로 한 '일상 감염'에 더해 한동안 잠잠했던 종교시설과 요양원에서도 연일 새로운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어 확진자 규모는 당분간 계속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현재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해 선제 검사를 대폭 확대한 데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방안까지 열어두고 다각도의 대책을 모색 중이다. 문제는 인구밀집지역인 수도권이 심각하다. 경기 274명, 서울 246명, 인천 55명 등 수도권이 575명이다.

경기도는 도-시군-경찰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을 통해 방역지침 이행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단속반 운영은 경기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실효성 확보 방안 중 하나로, 도는 강력한 행정력을 통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저지할 방침이다. 현재 합동단속반은 도와 시․군 공무원, 경찰 4인 1조로 18개 반 1천 명 내외 규모로 이뤄져 있다. 도는 지난 8월부터 시·군과 함께 마스크 착용 점검 등을 해오다 지난 8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하면서 경찰력을 강화해 합동단속반을 확대 편성했다.

합동단속반은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실내스탠딩공연장, 직접판매 홍보관 등의 집합금지 시설과 식당·카페, 영화관, PC방, 이미용업, 오락실, 독서실, 대형마트, 백화점 등 영업제한 시설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중점 단속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피해가 크지만 협력해야 한다.

하루 확진자가 1000명대로 불어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3차 유행에서는 1, 2차 때와는 달리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해 역학조사가 한계에 봉착했다. 빠른 진단·추적조사로 감염자를 격리, 치료하는 ‘K 방역’의 둑이 무너지지 말란 법이 없다. 정부가 섣부른 내수진작책과 뒤늦은 단계 격상으로 화를 키웠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제 특단의 대책으로 코로나 기세를 꺾어야 할 때다. 수도권에 시행 중인 거리두기 단계의 추가격상도 검토하기 바란다. 당장 3단계 이상 격상이 힘들다면 ‘10인 이상 모임 금지’ ‘KTX·고속버스 등 좌석 제한’ 등 필요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방역이 우선이다. 시간이 없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