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영신, 이하 서울중기청)은 서울지역 창업지원기관과 협업하여 지역내 우수 창업기업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창업서울숲 2022’ 사업의 16개 세부 프로그램을 확정·추진한다고 밝혔다.

 창업서울숲은, 서울지역 창업지원기관이 힘을 모아 지역 창업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간다는 뜻의 서울지역 공동 창업지원프로그램 브랜드명이다.

서울중기청에서 마련한 공동프로그램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패키지 주관기관(11개),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9개), 창업보육센터(32개), 1인창조기업센터(11개) 등 서울지역 창업지원기관의 협업을 통해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창업생태계를 만든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서울지역 창업지원기관이 협업하여 마련한 공동프로그램 ‘창업서울숲 2022’(세부사업 16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창업 성공을 위한 역량 강화(2개 사업)

 예비·초기 창업자의 창업 성공에 필요한 정보를 강의 및 포럼 형태로 제공하는 등 창업기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추진으로 스타트업 릴레이 클래스의 창업지원기관별 특화된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기업에 유용한 주제의 포럼․강의를 릴레이로 개최, (스타트업 혁신성장 포럼) 스타트업을 위한 미래 기술 및 산업 트렌드 공유 및 전략 제시 등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ㅇ 우수 창업기업 발굴 및 성장 지원(4개 사업)

  연합 경진대회, IR 등을 개최하여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투자 및 글로벌 진출 연계, 채용기회 확대 등 창업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이것은 비대면 비즈니스 챌린지로 예비․초기창업자 대상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기업 발굴 및 시상,  스타트업 채용박람회인 우수 스타트업 홍보 및 채용 연계를 위한 박람회, 바이오․의료 IR의 바이오․의료분야 우수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IR, 1인창조기업 사업화 아이템 경진대회의 1인창조기업의 우수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경진대회를 추진한다.

ㅇ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한 협력 생태계 구축(3개 사업)

 지역 내 창업지원기관, 기업간 창업지원 정보공유 및 네트워킹프로그램 운영 등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창업생태계 활성화로 서울창업지원캘린더인 창업지원기관 주요 사업일정 공유를 위한 달력 제작‧배포, 창업기업 만남의 장의 서울지역 창업기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네트워킹, 1인센터 성과발표회로 서울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성과 공유‧네트워킹을 실시한다.

ㅇ 창업기업 투자 지원(4개 사업)

 우수 창업기업과 대기업 및 VC 등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투자유치 지원으로,  벤처투자로드쇼 분야의 신기술․신산업 분야 초기창업기업 대상 IR 개최 및 후속투자 지원, 글로벌 엑셀러레이팅의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망 창업기업 대상으로 현지 AC 매칭을 통한 맞춤형 멘토링, 온라인 IR 개최, 오픈이노베이션 부문의 대기업-스타트업 간 협력의 장 마련, 창업페스티벌로 특강, 창업기업 제품 전시 등을 진행한다.

ㅇ 창업기업 판로 지원(3개 사업)

 우수제품 벤처나라 등록상품 지정 추천, 창업기업 제품의 쇼핑몰 입점 지원으로 판로 확대호 벤처나라 등록 추천으로 조달청 벤처나라 등록상품 지정을 원하는 창업․벤처기업 우수제품에 대해 기관 추천, 쇼핑몰 입점 상담회의 홈쇼핑 입점을 희망하는 창업기업 제품을 유통 MD에게 소개, 품평회 지원, TV 홈쇼핑 등 입점을 지원하는 우수 창업기업 제품을 TV 홈쇼핑 및 중기 전용매장에 입점을 지원한다.

서울중기청과 서울지역 창업지원기관이 수차례 논의 과정을 거쳐 발굴한 16개 사업은 각 주관기관의 단독 추진보다는 협업함으로써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 위주로 선정하였다. 세부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각 사업 주관기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