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더불어 사는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해 마을공동체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마을공동체 이해 교육을 준비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

  마을공동체란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마을에 관한 일을 결정추진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시는 올해 공모사업을 통해 72곳의 마을공동체를 선정했다.

  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관계자가 교육 강사로 나서 마을공동체의 정의와 역할 등 기본개념과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참여자들이 내가 생각하는 마을공동체를 주제로 자유롭게 질의·응답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교육 신청 대상은 초보 마을공동체 활동가 또는 마을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주민 등 100명이다. 교육은 오는 27일 용인시청소년수련관(30), 29일 기흥구 상갈동 행정복지센터(50), 다음달 1일 수지구청(20) 등에서 3회로 나눠 진행한다.

  관심이 있는 시민은 온라인 링크(bit.ly/22년마을공동체이해교육)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행사 전날까지 신청할 수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마을공동체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많은 시민들이 교육에 참여해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 화합의 매개체가 될 마을공동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다음달 20~22일 올해 활동 중인 마을공동체와 작년에 참여했던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분야별 네트워크 워크숍을 열어 활동 정보와 경험을 교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