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애박사(예명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
황순애박사(서울사회복지대학원 평교원교수)

황순애(예명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의 현장경험 연구를 통해 방문요양을 전담하는 요양보호사들이 돌봄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노인 당사자와 가족, 요양보호사를 파견하는 노인복지기관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무엇을 소진 현상으로 경험하는지를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요양보호사 차원에서 노인당사자와 가족, 기관과의 국민적 관심을 학술지를 통해 전문적 소통과 지지에 나섰다.

황순애 씨는 방문요양 요양보호사의 소진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노인복지 실천 영역에서의 유의미한 논의점을 도출하여 어르신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요양보호사들이 해야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가 인식하고 적합한 대응메뉴얼을 통해 전문적 경험을 축척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학술적 연구의 목적은 방문요양 요양보호사의 소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수행을 통해 이들의 소진 예방 및 극복을 위한 유용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방문요양 요양보호사들이 65세 이상 장기요양급여 서비스 대상 노인 및 그 가족보호자와, 파견하는 재가노인복지센터와의 관계경험 안에서 어떠한 맥락을 경험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고 전했다.

분석 결과, 도출된 상위범주는 총 12개로, ‘의심받는 존재로 전락한 나’, ‘추락한 자존감’, ‘더 하고 싶지 않은 방문요양보호사 활동’, ‘억압된 존재’, ‘폭력적 상황에 노출’, ‘가치 절하된 돌봄 노동자’, ‘전문 직종으로 인정받기 어려운 일’, ‘일의 경계선이 명확하지 않는 노동’, ‘노인가족에 대한 실망’, ‘개선되기 쉽지 않는 사회적 인식과 노력’, ‘파견기관의 열악한 처우’, ‘파견기관에 대한 불신’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 및 논의점을 바탕으로, 방문요양보호사의 소진을 예방하거나 감소하기 위한 제언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교신저자는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박사인 임해영 교수(예명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 교수)와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사회복지학 박사과정에 있는 김진경 씨가 공동저자로 참여하였다.

이광옥 기자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