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해는 겨울 추위와 함께 시작됐다. 지난 6일 소한 (小寒)이 지나더니 오는 20일이 대한(大寒)이고, 22일이 설날이다.

옛날부터 ‘소한 대한이 지나면 큰 겨울 추위는 없다’는 말이 있다. 설이 지나면 대보름이 오고 절기상 입춘(立春) 이어서 봄날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다. 그렇지만 요즘 날씨는 가장 추운 한겨울로 섣부르게 절기를 입에 올리는 것은 성급한 얘기다.

한겨울 추위처럼 지금 지구촌 모두가 꽁꽁 얼어붙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 팬데믹, 강대국인 미국 중국의 갈등 속에 계속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세계 곳곳의 기록적인 가뭄과 홍수, 한파와 폭설 등 초대형 재난이 연달아 닥치고 있다.

지구촌이 온통 각종 전쟁터가 돼 버린 느낌이다. 예언자 노스트라무스의 말처럼 우리 주변에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이변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새해 들어 날자가 보름 가까이 지났지만 주변의 위기는 좀처럼 사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모든 일들이 우리가 하나하나 풀어가야 할 숙제들이다. 세계 각국은 이런 숙제들을 풀어갈 궁리를 하고 있다.

각국은 이러한 난제에서 벗어나는 중요한 열쇠로 기술을 꼽는다. 반도체·인공지능·차세대 통신 등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경제·안보를 좌우하는 핵심기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12대 국가 전략기술 육성으로 기술 주권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임무 중심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합 조정하고 체계적인 정책으로 핵심 인재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굳혔다. 인재 확보의 기초자산은 자라나는 세대의 교육과 진로 문제가 결부돼 있다.

올해 대입 수시모집 결과, 서울대 의예과와 치대만 수시합격자 전원이 등록했고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최초합격자의 30% 이상이 등록을 하지않았 다고 한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정부 정책의 핵심인 반도체 학과도 서울 주요 대학 반도체 학부의 수시 합격생의 70% 가까이가 등록을 포기했다고 한다.

우수 이공계 인재들이 의학 계열로 몰리는 현상이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들이 의학 계열을 선호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많은 경쟁 속에서 힘겹게 공부한 보상은 안정적으로 고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다.

이 같은 현상은 자연·이공계도 비슷하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구글 같은 빅테크 기업과 네이버, 카카오,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한 기업들이 좋은 조건으로 채용했지만, 경기 침체를 맞아 감원에 들어갔다. 반도체 인재가 지금 당장은 필요하다고 하지만 정책에 따라 언제 바뀔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학과만 그런것이 아니다. 일반적인 학생 수가 줄어드는데 문제가 더크다. 주된원인은 20여 년 전부터 아이를 적게 낳는 풍조가 학생들이 줄어드는데 영향을 미친 것이다. 초등학교들의 폐교에 이어 심지어 일부 지방대학들은 미달학과가 속출 해폐교위기를 겪어야 하는 곳도 많다.

기술교육에 문제가 있다면 기업들도 어려움은 마찬가지다. 대내외적으로 불안한 경기와 높은 금리로 어렵고 힘든 지난 한해를 보냈지만 올해도 시원한 출구는 보이지 않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원재료 상승과 함께 글로벌 환경 변화로 수출 기업들의 경우 체질 개선이 요구되 나이에 따른 인력수급 마져 용이 하지않다.일자리와 연계된 정책은 물론이고 노동시장의 전환도 당면한 문제들이다.

인구 감소에따른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국가의 안정을 위한 외교 안보 문제등 걱정거리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올해는 토끼의 해다. 속담이 나설 화속의 토끼는 꽤 많고 영리한 지략을 가진 동물로 자주등장한다. 검은 토끼의 해에는 국가 전략 기술 확보를 위해서라도 지혜롭고 영민한 인재 경영 전략을 펼쳐야한다.융성하는 조직은 급한 문제보다.

중요한 문제를 먼저 처리할줄 아는 지혜를 가진 집단이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가장 근본 문제인 저출산이 문제부터 해결 해야된다. 저출산은 인구 소멸을 부르고,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종국에 국가 경쟁력을 약화 시키는 결과를초래한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인구증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 인구 증가로 대학에 우수한 인재가 많이 모이고, 국가의 정책과 기업의 목표가 함께 합쳐야 융성한 나라가 되는 것이다.

신선철 대표기자
신선철 대표기자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