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MZ세대 공무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산업현장의 불법들이 판을 치게 놔두면 그게 정부고 국가인가”라고 말한 사실이 뒤늦게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12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단짠단짠-MZ 공무원과의 대화 비하인드 컷 공개’라는 제목의 숏폼 영상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32개 부처 공무원 150여 명과 만나 국정 철학 및 정책 방향에 대해 공무원들의 질문과대화를 나눈 행사의 뒷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자리에는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식약처 등 각 부처·청 국장, 과장, 사무관 150여 명이 참석했고, 이들 중 절반가량은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윤 대통령은 공무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 등과 관련해 “같은 근로자 간에도 임금이 몇 배나 차이가 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며 “더 공평하고 정의로운 시스템으로 바꿔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산업현장에 노조 간부의 자녀가 채용되고, 남은 자리로 채용장사를 하는 불법행위를 정부가 방치하면 민간 경영자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업현장에서 폭력과 협박에 터를 잡은 불법을 놔두면 그게 정부고, 국가냐”고 했다

노조의각종 카르텔 불법행위를 염두에둔듯 “기득권과 타협하면 바꿀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제가 폭력과 협박, 공갈이 난무하는 산업현장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국민께 세금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이날 윤 대통령은 공무원들을 향해 “국민께서 더욱 잘 살게 하려면 카르텔과 지대추구 행위를 규제하고 해체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며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는 부당한 기득권 체제에 잘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니어 공무원들의 고충까지 경청한 윤 대통령은 “결국은 기업이라는 게 국력의 집합체라고 본다” “(기업이)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 달라” “제가 앞장서서 가겠다” 등을 당부하며 “앞으로도 자주 오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으로서 불특정 다수의 공무원들과 이런 격의 없는 대화는 정말 잘한 일이다.공무원들의 생각과 그들을 격려하는 의미도 있는 많큼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울러 다양한 계층과도 격의없는 대화로 민의를 잘 수렴해서 정책을 펼쳐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김상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