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불가항력"은 일상 속에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소한 사건이 우리 인생을 크게 바꿀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표현은 작은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따라서, 우리는 작은 일상 속 사건들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삶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면서 적응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불가항력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일 것이다. 그런가하면 불가항력에 직면했을 때, 유연하게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새로운 상황에 대한 조정과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불가항력에 대처하기 위해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상황을 분석하고 가능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도, 불가항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불가항력에 직면했을 때는 주변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친구, 전문가와의 대화나 도움을 청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항력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할 때 불가항력은 우리의 삶에서 늘 존재할 수 있는 요소로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는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귀하는 "1%의 불가항력"에 대한 마음가짐을 어떻게 다스리고 있는가

이광옥 칼럼니스트
이광옥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