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중국 인민해방군가와 북한의 조선인민군 행진곡을 작곡해 북·중에서 영웅으로 추앙받는 귀화 중국인 정율성(鄭律成·1914~1976)을 대한민국 국가유공자로 추서하는 절차를 진행했던 것으로 24일 확인됐다고 언론들이 전하고있다

정율성 서훈 절차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취임 첫해인 2017년 12월 13~16일 방중(訪中) 직후 국가보훈처(현 국가보훈부)에서 착수했다. 정율성의 유족이 그해 12월 29일 경기남부보훈지청으로 포상 신청을 했다.

당시 청와대 측에서도 보훈처에 추서를 긍정 검토할 것으로 주문했다고 한다. 그러나 보훈처 내부에서도 광복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북한에서 지역 선동부장을 맡고 인민군가를 작곡한 인물을 대한민국 유공자로 추서하는 것은 법에 어긋난다며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2018년 제3회 독립유공자 제1공적심사위원회 제3분과 위원 회의에서 ‘활동 내용의 독립운동 성격이 불분명하다’는 사유로 부결됐다.

복수의 보훈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는 ‘정율성 국가유공자 만들기’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했다고 한다. 현재 광주시가 국비 48억원을 투입한 정율성 기념공원 계획에 착수한 것도 문 정부 임기 중이던 2020년이다.

현제도 정율성이 잠시 다녔다는 전남 화순군 능주초등학교에는 정율성 대형 모자이크화가 버젓이 있으며 정율성로와 기념관, 생가가 관리 보존되고 있다한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문 정부가 정율성 띄우기에 나선 것은 한중 우호와 북한을 위한 상징적인 인물로 그를 낙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는 광주 태생 한국인으로 북한으로 넘어가 6.25당시 황해도 선동부장을 맡고 대표적인 조선인민군 군가를 지은 업적이 있는데다 이후 중국으로 귀화해 중국 팔로군 행진곡을 작곡해 영웅으로 대접받고 있기 때문이다.강기정 광주 광역시장도 한중우호를 위하고 관광객 유치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여기에 한술 더 떠서 강시장은 페이스북에 올린글에서 이념의 색 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은 두 가지 색깔, 적과 나로만 보인다고 주장 하기도 하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17년 12월 중국 방문 기간 베이징 대학교에서 “광주시에는 중국 인민해방군가를 작곡한 한국의 음악가 정율성을 기념하는 ‘정율성로’가 있다. 지금도 많은 중국인이 ‘정율성로’에 있는 그의 생가를 찾고 있다”면서 ‘정율성’띄우기 연설을 하였다.이뿐아니다.문 정부는 2018년 보훈처에서 정율성 포상이 부결로 일단락되자 이듬해인 2019년 6·25 남침 공로로 북에서 훈장을 받은 김원봉 서훈에 나섰다. 의열단장이자 조선혁명간부학교장이던 김원봉은 본명이 정부은인 정율성에게 ‘음악으로 성공하라’는 뜻으로 ‘율성(律成)’이라는 이름을 지어준 인물이다. 문 전 대통령은 각종 논란에도 김원봉을 ‘국군의 뿌리’라고 공개 발언하며 그를 유공자로 만들려고 했으나, 일부 심의위원이 대한민국을 적화 통일하려 한 김일성 정권의 부역자를 대한민국 국가유공자로 포상할 수는 없다며 저항해 무산됐다.
 

실로 어이상실이다. 중국과 북한과의 관계교류를 위해서라면 국가 정체성마져 저버리는 행위가 이쯤되면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의 대통령 이었다는 사실이 경악스럽기까지하다.

                    논설위원 김상호
                    논설위원 김상호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