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7일 오후 2시, 안양 창조경제융합센터에서 민간 개발자 10팀과 공간정보를 융·복합한 아이디어 상품화를 위한 국가공간정보 활용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 대상자에게는 국가공간정보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간정보 융·복합 기술지원, 전문가 자문 등 상품 개발에 필요한 전반 사항을 지원한다.

협약 대상자는 ‘공간정보 융·복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를 희망한 70팀 중 산·학·연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종 10팀이다.

국토부는 이들이 개발한 시제품들을 9월 1일 개최되는 경진대회 본선을 통해 우수작을 선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된 제품은 각종 정부 행사 전시,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운영하는 국가공간정보포털 오픈 마켓 입점 등 판로를 지원해 실제 창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함께 참신하고 사업화가 기대되는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공간정보 융·복합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해 왔다.

2016년에는 보행약자 길 찾기 서비스 등 5개 시제품이 개발됐으며, 특히 건물 통합정보와 상점정보를 융·복합해 수시로 상권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시장 출시가 조만간 계획 중에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간정보를 활용해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해 관련 산업 발전과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는 경진대회를 통한 이벤트성 지원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 누구나 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기 위한 기반으로 공간정보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센터 구축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