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례비용이 화장시 1,327만원 매장시 1,558만원으로 평균 1,380만원으로 발표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2015년 9월21일 발표)

 우리의 경제활동에 1,000만원이 넘는 경제적 비용을 지불할 때에 어떻게 하십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랜 시간을 고민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하여 알아보고 최종결정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장례비용 지출에는 1,0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오랜 시간 고민하지 않고 관대하게 결정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정해진 일정기간(보통 3일장이며 사망의 시간에 따라 2일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안에서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생각할 겨를도 없이 선택과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갑작스런 상황에서 경황이 없는 첫째날 장례식장 시설, 빈소, 재단설치, 장례용품, 음식 등을 대부분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족들은 어떠한 정보도 없고 알아볼 시간도 없이, 장례식장에서 주변의 사람들 권유로 구입하고 결정한 금액들이 발인할 때 장례비용으로 결제해야하는 금액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무런 준비 없이 갑작스런 일을 당하게 되면 떠나는 ‘고인’을 위해 어떤 것이든 좋은 것으로 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남아있는 가족들이 마지막 가시는 ‘고인’에 대한 효(孝)와 예(禮)를 다해드린다고 생각하고 결정하신다는 것입니다.

갑작스런 장례, 사전에 미리 준비하지 않으시면 비용적으로 엄청난 부담감과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시간도 없이 선택과 결정하는 일들로 정신없이 장례일정을 마치게 될 것입니다.

-장례준비-

아직도 막연하게 장례식장에 맡기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직도 상조가입으로 장례준비가 끝났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제는 장례문화가 바뀌어야 합니다.

1.“사전장례준비서(事前葬禮準備書)”에 참여하는 것이 남아있는 가족의 화합을 이루게 될 것이 며, 과도한 부담을 갖는 사회적비용인 장례비용을 줄이는데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2.“Well-dying”에 귀를 기울여 특별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가치 있는 인생을 살고 있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마음을 갖도록 커뮤니티 공간도 많은 정보를 준비하겠습니다.

3.우리 가정에 꼭 맞는 “맞춤형장례서비스”로 기존 장례관련 업체보다 거품을 확실히 뺀 장례 비용으로 서비스 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무료상담 1661 - 1028)

 

 앞으로 이 장례비용줄이기운동을 통하여 장례의 참 뜻을 느끼고 장례비용 거품을 하나하나씩 줄어드는 것이 피부에 체감하는 날까지 합리적이고 올바른 장례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정보교류가 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커뮤니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례비용줄이기운동본부는 어려울 때 힘이 되어 드리고자

 

*거품 많은 장례비용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정보를 제공하며,

*장례에 관련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많이 제공해드리며,

*장례식장, 납골당, 공원묘지 등의 장례업체와 장례용품 및 장례서비스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회원님께 많은 혜택을 드리고자 정보를 제공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