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제한 조치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상황 변화에 따라선 일본의 추가 압박 카드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내 일본 자금의 급속한 이탈이 가져오는 후폭풍이 전망되고 있는 것이다.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일본 금융기관들의 자금 회수가 큰 부담이 된 적이 있다. 이번에도 일본이 금융 쪽에서도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최대 53조원 정도로 집계되고 있다. 국내은행과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들이 일본으로부터 빌린 자금 규모가 1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전사들이 저금리 일본자금 의존도가 높아, 일본이 금융보복에 나서면 해당 자금이 가장 먼저 타깃이 될 것으로 에상된다.

금융감독원 등 당국은 국내은행과 여전사들이 빌린 일본계 자금의 만기도래 현황을 점검하고 비상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길 당부한다. 금융 보복 조치로 신규 대출과 만기 연장을 거부할 가능성이 개연성이 높다. 17조원 중 앞으로 1년 안에 만기가 돌아오는 자금은 8조원이고, 당장 오는 3분기에 3조1000억원 정도가 만기를 맞이한다. 4분기에는 2조3000억원이 만기가 돌아온다.

해당 자금을 포함해 일본에서 투자한 국내 주식(13조원)과 일본계 은행 국내지점의 총 여신(24조7000억원) 등을 합치면 국내에 흘러 들어온 일본계 자금은 약 52조9000원으로 추산되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국내 금융사들의 신용등급이 높아, 일본이 자금을 회수하더라도 큰 부담은 없다는 게 금융권 안팎의 분석이다. 일본계 자금이 100% 회수되는 상황까지 가정하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다른 국가들이 동조할 경우 예상외로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데 대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