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지도자의 지도력은 나라의 명운을 좌우한다. 리더십, 곧 통치력의 중요성이다. 지도력 발휘의 첫 출발은 사람쓰기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가치를 창출하기에 그렇다. 그 가운데 좋은 인재가 현실의 난관을 타개하고 미래를 이끌어 가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했다. 인사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인사는 주목된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으로 지명하는 등 4명의 장관과 6명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했다. 청와대는 “문재인정부의 개혁정책을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문재인정부 2기 내각이 완성됐다”고 했다. 집권 후반기 정책 성과를 내기 위해 실무형 전문가를 발탁했다는 것이다.

이번 개각의 초점은 법무장관 교체에 맞춰졌다. ‘조국을 위한 개각’ ‘대선주자로 키우려는 포석’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야당과 전쟁을 선포하는 개각”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데다 정치적 편향 논란이 불거졌던 만큼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험로가 예상된다.

법무장관은 대한민국의 법치를 총괄하는 막중한 자리다. 법을 공정하게 집행할 책임이 있는 데다 내년 4월 총선도 관리해야 한다. 엄정한 정치적 중립이 요구된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그동안 숱한 정치적 논란의 중심에 서왔다. 민정수석 시절에는 ‘페북 정치’를 하면서 강한 이념적 성향을 드러냈다.

새 주미 대사에 정통 외교관 출신인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명된 건 그나마 다행이다. 북핵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미국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호르무즈해협 파병 요청, 중거리 미사일의 한국 배치 같은 난제가 몰려들고 있다. 하나같이 한·미동맹에 긴장을 불러올 수 있는 민감한 사안들이다. 미국과의 소통과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진영을 떠나 사람을 골고루 기용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한데 써본 사람만 계속 쓰는 회전문 인사를 되풀이, 참신성이 떨어지고 있다. 인재 풀을 넓게 써야 한다. 그래야 위기 극복도 국정 쇄신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