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해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 10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해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해군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해군비전 2045’의『해양강국(海洋强國)․대양해군(大洋海軍)』구현에 정책 역량 집중

-4차 산업혁명 기반 ‘스마트 해군’ 추진하고 전방위 위협에 대응 가능한 군구조․전력 확보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향후 30년 이상을 내다보는 긴 안목으로 ‘해군비전 2045’ 추진”

 해군은 10월 10일 오전 계룡대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를 수감했다.

 이번 국정감사에는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해 동시수감 부대인 해군작전사령부, 해군군수사령부, 해군교육사령부, 해군사관학교 부대장과 해군본부 주요 부서장들이 참석했다.

 이날 해군은 업무보고를 통해 북한의 군사적 위협요인이 상존하고 있고 주변국의 공세적 해양활동 증가와 더불어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요인이 다양화․확대되고 있으며, 국방 전반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국민적인 여망이 증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 해군은 위 평가에 따라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해군비전 2045’에서 제시한 해양강국(海洋强國)․대양해군(大洋海軍)을 구현하기 위해 강하고 정예화된 필승해군 건설을 다짐했다.

 이를 위해 해군은 4차 산업혁명 기반의「스마트 해군(SMART Navy)」건설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스마트 해군은 해군 플랫폼에 최신기술을 적용하는 스마트 전투함정(Smart Battleship), 네트워크화를 통해 통합전투력을 발휘하는 스마트 작전운용(Smart Operations), 협업체계로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스마트 협력(Smart Cooperation)으로 이뤄져 있다.

• 해군은 이를 통해 무기체계를 첨단화하고 지휘통제체계를 지능화하며, 국내․외 협력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 또한 해군은 전(全)방위 안보 위협에 대응 가능하도록 전력을 확보하고 군(軍) 구조를 개편할 방침이다.

• 먼저 해군은 핵심군사능력 중심의 첨단전력 확보에 나선다. 다목적 합동전력으로 단거리수직이착륙기 운용이 가능한 대형수송함(LPX-Ⅱ)을 비롯해 이지스구축함(KDX-Ⅲ Batch-Ⅱ),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호위함(FFX Batch-Ⅱ~Ⅳ), 합동화력함 등의 건조를 추진한다.

• 더불어 차기 잠수함과 해상초계기, 해상작전헬기를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작전지속능력 보장을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이 접목된 군수지원․정비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해군은 총수명주기 개념 하(下)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군수지원․정비체계 전(全)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 더불어 해군은 신뢰받는 해군상 구현을 위해서 국민과 소통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선진 병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 해군은 이날 주요 현안업무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특히 해상 감시․경계태세를 보완하고 기지방호작전태세와 근무기강을 확립하는 한편, 체계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 한반도는 ‘9․19 군사합의’ 이후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대한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가운데, 한편으로 주변국은 해양에서의 패권 장악을 위해 해양력을 경쟁적으로 증강시키고 있다.”라며 “해군은 항재전장의 정신무장을 통해 안보현실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오늘 당장 그 어떤 적과 싸워도 이길 수 있는 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덧붙여 심 총장은 “현재 운용 중인 무기체계의 세대교체가 도래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현존 전력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향후 30년 이상을 내다보는 긴 안목으로 해군의 미래 구상인 ‘해군비전 2045’를 추진해나가고 있다.”며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되고 신남방 ․ 신북방정책이 구현되도록 강력한 힘으로 뒷받침할 것이며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비한 자체적인 역량을 기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