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이 참여하는 미래통합당이 엊그제 출범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새누리당이 분열의 길을 걸은 지 3년여 만에 범보수진영이 통합한 것이다. 실종된 보수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래통합당이 우여곡절 끝에 닻을 올렸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당 지도부와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문제 등 지분과 관련한 갈등의 불씨가 남아 있다. 총 12명의 미래통합당 최고위에는 황교안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 8명을 비롯해 대부분 옛 새누리당 출신 인사들로 채워진다. 이는 공관위 개편 문제와도 연결된다. 전진당과 시민단체 등은 김형오 위원장 중심의 한국당 9인 공관위 체제를 확대 개편할 것을 요구하지만,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통합준비위에 참여했던 시민단체 측은 “지도부 및 공관위 구성을 최소한 절반이라도 바꾸거나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전원 탈퇴한 상태다. 황 대표와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케미스트리(화학적 결합)도 불투명하다.

갈라졌던 보수 정당이 다시 합친다고 해서 보수 세력에 등 돌린 민심이 되돌아오는 건 아니다. 미래통합당이 단순히 4·15 총선을 앞두고 급조된 ‘반(反)문재인’ 세력의 결집에 그쳐서는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기득권을 내려놓는 자기희생과 과감한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 그래야 외연을 중도로 넓혀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보수세력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지지층을 중도로 확장하지 않고서는 어렵다. 옛 안철수계 인사들이 미래통합당에 참여하긴 했지만 ‘실용적 중도’를 표방하는 안 전 의원은 통합 논의에 선을 긋고 있다.

미래통합당의 최우선 과제는 뼈를 깎는 혁신을 실천하고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일이다. 미래통합당의 주축인 한국당 공관위가 이번주 부산·경남(PK), 대구·경북(TK) 공천 신청자 대면 검증을 실시한다. 보수세력의 텃밭인 영남지역에서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질지 국민은 눈여겨볼 것이다. 혁신이 구호에 그친다면 이번 통합의 의미는 퇴색할 수밖에 없다. 미래통합당 출범이 대안 세력으로서 건전 보수 정치의 새 출발점이 되려면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