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대표를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012년 경매에 부쳐진 2억원대 아파트를 전액 현금으로 매입해 자금 출처 의혹이 제기됐다. 윤 당선인은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밝혔다가 다시 예·적금을 깨고 돈을 빌렸다고 말을 바꿨다. 아파트 낙찰이 기존 아파트 매각보다 9개월이나 먼저 이뤄진 데다 등기부등본에도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기록이 없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자 해명을 바꾼 것이다. 윤 당선인이 경매자금 조달 경위를 대지 못하면 위안부 피해 할머니 후원금 횡령 의혹의 불길은 더욱 거세질 것이다.

윤 당선인은 2014년에도 베트남 우물 파주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인 명의 계좌로 1750만원의 후원금을 모금했는데 베트남 측에 전달한 120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550만원의 용도가 불분명하다. 안성 위안부 할머니 쉼터의 인테리어 비용으로 사용했다는 1억원도 업계에서는 “공사비용이 부풀려졌다”는 반응이다. 의혹이 꼬리를 물고 제기되지만 윤 당선인은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히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관련 의혹들의 진실은 윤 당선인의 개인계좌 거래 내역에 담겨 있을 것이다. 윤 당선인이 돈 문제에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면 하루속히 개인계좌 내역을 공개해 검증을 받기 바란다.

윤 당선인은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의원직)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공직 수행 자격이 없다고 보는 일반 국민의 정서와 배치돼 안타깝기 그지없다. “언제 죽을지 모르는 우리들을 역사의 무대에 ‘앵벌이’로 팔아 배를 불려온 악당들”이라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절규를 듣지 못하는가.

민주당에선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박범계 의원은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 당에서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여당에서 처음 거취문제를 거론한 것이다. 지금까지 불거진 의혹만으로도 윤 당선인이 사퇴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 민주당도 ‘제2 조국’ 사태를 피하려면 속히 당 차원의 진상 규명에 나서야 한다.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횡령 의혹 제기에 대해 여당 일각에서 ‘친일 프레임’으로 몰아가는 것은 당을 해치고 국민 분열만 초래할 뿐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