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이 추진되고 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국면 전환’을 위한 만남에 응할 수 없다고 했다. 청와대는 연이은 정책 실패로 인한 민심 이반을 수습하고 수해복구 등을 위한 초당적 협조를 구하려고 회동을 추진했을 것이다. 실제 리얼미터가 10∼14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34.8%)이 미래통합당(36.3%)에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52.6%에 달했다.

원인은 자명하다. 임대차 3법, 보유세 강화 등 현실과 괴리된 정책을 힘으로 밀어붙인 ‘입법 폭주’ 탓이다. 민주당 내 소신파로 꼽히는 조응천 의원은 당에 대해 “언제부턴가 말로는 ‘민생’을 외치면서 몸은 ‘과거사’와 ‘검찰’에 집중하고 있었다”며 “국정 철학의 주요 축인 ‘평등’ ‘공정’ ‘정의’의 가치는 언제부턴가 우리에게 거꾸로 되돌아오기 시작했다”고 쓴소리를 했다. 여권은 조 의원의 말을 새겨들어야 한다. 오늘부터 8월 결산국회가 시작되는데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지지율 역전에 고취된 통합당의 거친 공세에 여당이 힘으로 맞대응할 경우 국회가 또다시 대립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의의 전당인 국회는 대화를 통한 협치가 생명이다. “대통령의 제안은 언제나 열려있다”는 최 수석의 말처럼 대화의 끈은 이어가야 한다. 언제까지 만남을 외면한 채 상대방만 헐뜯는 정쟁에만 매달릴텐가. 그렇다고 단순한 이벤트성 만남에 그쳐서도 안 된다. 무릇 문제의 해결은 잘못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된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이 성사되려면 청와대가 먼저 협치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여당도 ‘힘의 우위’를 앞세우기 전에 야당을 진정한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려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통합당은 지지율이라는 숫자에 현혹돼 막무가내식 반대만 일삼아선 안 된다. 느닷없는 지지율 상승은 어찌보면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여권 인사의 막말, 윤미향·박원순 사태 등에 따른 ‘주워먹기’ 성격이 크다. 이제는 덮어놓고 반대하기보다 여권과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고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권 정당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정치를 살리고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다. 여야의 진정성이 요청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