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좌)와 민주당 후보 조 바이든

오는 11월3일 (화)은 제46대 미국 대통령선거일이다. 공화당의 트럼프후보와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경합하고 있다.

트럼프는 기업인 출신으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라는 슬로건으로 제45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1946년 뉴욕시 퀸스에서 독일계 아버지 슬하 3남2녀중 차남으로 태어나 13살 때 교사폭행문제로 규율이 엄격한 뉴욕군사학교로 전학하여 졸업하고 포덤대 2년을 마치고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툴을 편입하여 졸업하고 멜라니 트럼프 등 세명의 아내를 통해서 3남2녀를 두고 있으다. 트럼프는 부동산사업을 하던 아버지를 따라 사업을 시작하여 25세에 경영권을 획득하고 32세에 맨해튼 하얏트호텔 재건축, 37세에 맨해튼 ‘트럼프타워’ 건축, 51세에 한국 트럼프월드 아파트를 분양하며 부를 확대하고 호텔과 골프장을 설립·인수하고 브랜딩 및 라이센스를 전개하여 시카고, 라스베가스, 워싱턴 D.C., 파나마 시티, 토론토 및 밴쿠버다. 두바이, 호놀룰루, 이스탄불, 마닐라, 뭄바이 및 인도네시아 등지 트럼프 브랜드 건물을 개척하고 미식 축구팀인 뉴저지 제네럴스 (New Jersey Generals) 인수 등 스포츠 사업이나 미스 유니버스, 미스 USA, 미스 틴 USA를 개최 등 미인대회사업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 진출하여 37억달러 상당의 재산을 축적하고 자선사업을 통해서 의료, 종교 및 스포츠 단체에 많은 금액을 기부하며 자신을 알려왔고 58세에 NBC 유니버설을 공동 소유하여 TV쇼 어프렌티스를 진행하며 전국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59세에 슬로베니아 출신의 멜라니아 크나우스와 결혼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모았다.

민주당의 바이든 후보는 1942년 펜실베이니아에서 아일랜드계 부모슬하에 장남으로 태어나 출생직후 가세가 기울어 델라웨어 주로 이주해 성장하며 아키메어 아카데미를 졸업하고 델라웨어 대를 거쳐 시라큐스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24세에 네일리어 헌터(Neilia Hunter)과 결혼하여 슬하에 2남 1녀를 두었다. 27세에 변호사활동을 시작하고 뉴캐슬 카운티 의회의원, 30세에 민주당 연방상원의원에 당선되었고 그해말 교통사고로 아내와 딸을 잃고, 35세에 영어 교사 질 제이콥스와 재혼하고 46세에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했으나 연설표절문제로 낙마하고 2008년까지 36년 동안 델라웨어의 연방상원의원으로 지내다가 56세에 민주당대통령경선에 출마하여 오마바에 밀려 부통령과 상원의장을 역임하고 70세에 부통령에 재선하였다.

미국 유권자는 자신이 속한 각 주의 선거인단을 선출하며, 이렇게 선출된 선거인단이 모여서 미국 대통령을 선출한다. 50개 주와 워싱턴 D.C가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해외영토(준주) 지역은 선거인단 선출권이 없다. 50개 주 중에서 메인주와 네브래스카주를 뺀 48개 주는 승자독식(winner-take-all) 방식으로 선거인단을 선출하며, 승자가 그 주의 모든 선거인단을 갖는다. 메인과 네브래스카 주는 비례배분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원 선거구 수에 따라 선거인단 수가 나뉜다. 역대선거에서 전체 유권자의 직접투표 득표에서는 앞섰으나 선거인단 수에서는 뒤져서 대통령에 선출되지 못한 경우가 5번이나 있었다.

선거인단의 수는 각 주의 하원 의원과 상원 의원을 모두 합친 수이다. 상원 의원은 각 주당 2명이고, 하원 의원은 인구가 많을수록 많다. 캘리포니아주의 선거인단은 55명이지만, 버몬트주, 알래스카주, 델라웨어주, 몬태나주, 와이오밍주, 노스다코타주, 사우스다코타주는 3명이다. 435명의 하원 의원과 100명의 상원 의원, 그리고 워싱턴 D.C.에 있는 3명의 선거인단까지 합해 모두 538명이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는 총 득표수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에 밀렸으나 306 : 232라는 선거인단 격차를 내며 제45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