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호 논설위원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가 존경받는 사회문화를 조성키 위해 2019년도부터 생존한 국가유공자 34만여 명의 본인의 집에 명패를 달아오고 있었다. 그러나 금년도부터는 유족들에게도 이러한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달아주기를 시행한다고 한다. 참으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서해수호의 날(3월 마지막 주 금요일)’을 시작으로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으로 희생된 군 장병 55명의 유족의 집에 명패를 헌정한다. 내년까지 총 22만 3천여 명이 대상이다.

보훈 가족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이들을 예우하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보훈처의 이러한 사업을 반기지 않을 수 없다. 아울러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선양 사업 등 국가유공자가 사회에서 존경받는 문화를 더욱더 활성화시켜 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아직도 사회 전반에서 국가유공자분들에 대하는 예우나 인식이 미흡한 편이기 때문이다. 지방의 모처에는 요금(입장)안내판에 버젓이 ‘국가유공자, 65세 이상 할인 안 됨’이라고 쓰여 있는 곳이 있다. 주차장 할인도 장애나 상이, 민주화 유공자만 되고 있다. 국가유공자나 그의 유족들에게는 지자체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거의 안 되고 있다.

이런 안내판을 본 분들은 얼마나 허망스러울까. 초, 중등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국가유공자라고 하니 민주화 유공자는 알겠는데 그게 뭐냐고 하는 실정이고 보면 선양 교육이 절실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없는 작금이다.

‘국가유공자의 집’이란 명패도 좋은 제도이지만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 전반에서 인식의 전환과 예우가 필요하고 지자체마다 상이한 예우도 일관성 있게 시행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 중심이 바로 호국처로 탄생한 국가보훈처의 사명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