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독자적으로 백신을 확보해 접종할 수 있는지 검토 중이라는 최근 발언에 사회적 반향이 크다. 언론과 정치권은 정부와 엇박자를 내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이 지사가 대권을 의식해 보여주기식 행태로 이목을 끌려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 독자 백신 확보 발언을 해명하고 정부의 방침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김흥국 대변인은 16일 “확진자가 늘고 있고, 백신 접종의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며 “경기도 차원에서 여러 백신의 도입 및 접종에 대한 법률적 행정적 검토를 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구체적인 검토가 끝나면 질병관리청과 중수본에 건의하고, 중앙정부의 방역 및 백신 접종 노력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이 지사 발언을 진화했다.

이재명 지사의 발언은 15일 경기도의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한 답변에서 나왔다. 방재율 경기도의원은 이날 백신 접종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를 높이는 다양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경기도가 추진 중인 코로나 집단면역 달성 대책,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이 지사는 "다른 나라가 개발·접종하는 새로운 백신을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도입해 접종할 수 있는지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가능하면 중앙정부에 건의해서라도 추가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언론에서 이 지사의 ‘독자적인 백신 도입’이라는 문구만을 문제 삼아 앞을 다투어 대권행보에 나섰다느니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느니 확대해석을 하는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과 비교우위에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 했다는 비난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이에 일각에선 이재명 지사가 유력 대권주자로 부상한 가운데 언론과 정치권의 맥락을 무시한 발언 인용으로 흠집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한다.

한편,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특정한 지자체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 때에는 중대본 회의를 통해 충분히 조율과 합의된 후 조치가 취해지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