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호 논설위원

홍남기 국무총리대행(경제부총리)은 담화를 통해 전 국민의 두 배에 달하는 약 1억명 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접종 인프라도 대폭 확충해 접종속도를 빠르게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한 가짜뉴스나 소모족인 논쟁에서 벗어나 국민 안전과 일상의 회복을 위해 어떻게 하면 최대한 빨리 집단면역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모두가 힘을 모으는데 에너지를 집중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나 불과 이틀 후 질병관리청은 백신 수급상황이 악화되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촉간격을 10주에서 12주로 늘리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고, 각 지자체에 화이자 등 모든 백신의 1차 접종 예약을 중단 내지는 늦춰달라는 주문을 했다. 정부가 자신했던 예방 접종이 불신이라는 대국민 암초를 만난 셈이다. 그동안 소문으로 무성했던 말들이 가짜 뉴스가 아니고 사실로 드러나는 어처구니없는 일로 드러나고 말았다.

결국 정부가 그동안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의 안전성과 수급에 문제없다는 입장을 반복하며 발생한 문제로 예방 접종에 대한 신뢰 저하를 정부가 자초한 면이 있다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구매 계약만으로 백신을 확보 했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부적절 했다는 것이다. 계약부터 물량 도입, 접종까지의 단계가 곧 확보인 셈인데 정부나 민주당은 성급하게 성과를 발표한 것이다, 지난 보궐선거와 내년 대선 때문에 다급한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의 1단계 목표로 상반기 1200만명 1차 접종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를 완료하더라도 접종률은 전 국민 대비 25%가 채 되지 않는다. 국제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기준 주요 국가의 백신 접종률은 이스라엘 62.4%, 영국 50.2%, 미국 42.6%이다. 우리는 상반기 접종률 목표를 달성해도 한참 못 미친다. 백신 확보를 미리 충분히 하지 못해 벌어진 결과라는 비판이 나온다.

당장 3분기 백신 도입 일정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 국민의 불안은 계속되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금년 11월중 집단 면역형성은 이대로 가다가는 기대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백신 접종 후진국을 면치 못할까 저어된다.

지금 정부의 정책우선순위는 백신 확보다, 남북미대화, 동북아 정책 등에 앞서 백신 확보에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역대최저치인 29%대이다.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코로나 여파와 부동산 등 민생 현안임을 직시할 때다. 민생을 잘 챙기는 게 지지율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