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탤런트 대회

중국 국영 방송국과 협업하여 한국 제품 독점 공급 계약 체결

경북 안동에 복합 힐링 테마파크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이제는 세계적 문화상품이 된 한류(韓流)는 너무도 익숙한 단어처럼 들린다. 한국의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음식, 뷰티, 패션 등은 이미 한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한국영화가 미국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하고, 한국 여배우가 여우조연상을 받는 시대가 됐다. 이는 한국문화(K-culture)에 헌신한 이들의 피와 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열악한 상황에서도 예술혼을 불태워 작품을 만들어내는 장인정신이 성취한 빛나는 성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는 아직 거대 문화 자본으로 성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미국의 디즈니나 유니버설 스튜디오 같은 복합문화 시설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사실상 한류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해야 한다.

▲ 이효진 한류닷컴 대표

한류닷컴(주) 이런 시대적 조류 가운데 문화의 중심 기업을 꿈꾸며 출발했다. 한류가 외국 거대자본의 수많은 콘텐츠 가운데 일부에 머무르지 않고 당당히 해외 거대자본과 어깨를 겨누게 만들겠다는 포부로 설립한 회사가 한류닷컴(주)이다. 이효진 대표는 앞으로 문화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 내다보고 여러 방면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를 만나 한류닷컴(주)가 그리는 비전과 준비하는 사업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우수한 우리의 문화 알리려 회사 설립

한류닷컴(주)는 2015년 3월 1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당시 30여 개 언론 및 단체, 4개 사찰(내장산 백양사, 광주 광덕사, 수안보 흥천사, 화성 용주사), 10여 개 병·의원(국립중앙의료원, 중앙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병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인천 나은병원, 따뜻한 치과병원, 눈밝은 안과, 더비단 성형외과, 삼대국민 한의원, 강남 뷰티 성형외과, 코미인 성형외과) 등이 함께 참여하여 협약식을 가지며 공식 출범했다. “한류(K–culture)”라는 말 그대로 우리의 좋은 문화를 해외에 알리고 홍보하고자 많은 이들이 동참하여 출범한 것이다.

이효진 대표는 “우리 회사는 온·오프라인 광고대행,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 종합유통, 월간지발간, 행사 기획 등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라며 “SBS ‘궁극의 맛’ 외주제작, 월간 ‘K – MAGAZINE’ 잡지를 발간했으며, 2016 희망 나눔 페스티벌, 제 8회 한류닷컴 杯 연예인 야구대회, 한류닷컴 杯 연예인 골프대회, 35개국 미인들이 참가한 ‘미스 탤런트 오브더월드’, EBS와 ‘코리아 펫 엑스포’, ‘한류문화대상 시상식’ 등 크고 작은 행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라며 사업 내역을 밝혔다.

▲ 한류문화대상 시상식

중국에 온·오프라인 광고대행 및 수출

한류닷컴(주)는 현재 중국과 활발히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대표는 “중국 국무원 직속 기구이며 중국의 미디어 감시기구인 광전총국 內 방송광고위원회 TV 분과와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통회사 ‘미세북경무역유한공사’를 설립했다”라며 “중국 국영 홈쇼핑 업체에 한국 제품을 독점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중국 內 5개 방송국(베이징 TV, 하얼빈 TV, 충칭 TV, 시안 TV, 선전 TV)과 계약하여 국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하여 방송을 통해 홍보하고 판매 및 수출을 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이효진 대표는 중국 현지의 반응이 뜨겁다고 한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국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은 품질이나 기능성 면에서 중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뛰어나기 때문에 역시 ‘MADE IN KOREA’라며 엄지손가락을 펴서 올린다. 또한, 한국을 찾는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관광객들이 명동을 포함하여 국내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섭렵할 만큼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코로나로 힘든 중소기업 경제 활성화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 희망나눔페스티벌

이 대표는 앞으로 중국 국영 방송국을 통한 유통과 수출로 매출을 증대시켜 한류닷컴(주)의 IPO(기업공개)를 위해 매진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하는 크고 작은 행사와 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한 장학금 전달식을 계속해 나갈 생각이다. 또한, 최근 2개의 시나리오를 받아서 영화를 공동으로 제작하기로 계약을 했으며, 10월 ‘크랭크 인’을 앞두고 있다.

안동에 복합 힐링 테마파크 조성

한편 한류닷컴(주)는 안동시 동악골에 복합 힐링 테마파크를 조성하기 위해 전체 부지 43,000평 계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시행 절차에 들어갔다. 안동 복합 힐링 테마파크' 조성계획 최종안은 다음과 같다.

1단계는 광광농원으로 만들어질 계획이고, 약 8,000평에 무기농 딸기, 포도 등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따먹을수 있도록 과일을 특수 농법으로 재배하여 수확하는 체험장으로 만들 계힉이다. 또한 재난구조 체험장, 미래직업 체험장, 승마 체험장, 반려동물과 함께 힐링 할 수 있는 애견 카페(병원, 미용실, 용품점, 잔디광장 등)도 들어서 오프라인으로 멋진 체험장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 안동 복합 힐링파크

​키즈센터는 5G와 연계된 4차 산업혁명 기술(AR, VR, MR, Interractive) 솔루션을 바탕으로 국가적으로 실시하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감현실 몰입형 콘텐츠로 기존에 콘텐츠와 차별화된 방식의 스토리텔링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돔스크린(약 400평)은 1회 최다 수용인원 1,000명이 관람할 수 있는 스탠딩 공연장으로 어린이들은 돔 천체 과학관으로, 청소년들은 레이저테그 스포츠 관으로, 기성세대들은 홀로그램, 인터랙티브, 특수효과를 활용한 쇼와 콘서트 장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보고, 먹고, 즐길 수 있는 멀티 공간으로 만들어질 전망이다.

▲ 안동경찰서에 장학금 전달

2단계는 전원주택(개별분양 총 32세대)과 근린생활시설(식당, 매점, 카페)이 일부 조성되어 관광농원과 숲속 야영장에 오신 분들에게 쉬어갈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3단계 계획관리지역(약 3,000평)은 한옥 체험마을(황토 숫가마와 한옥펜션)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계획이고, 전체 산림지역(약 25,000평) 중 일부는 숲속에서 야영을 목적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트리하우스, 카라반, 글램핑, 텐트촌, 야외공연장, 수변공원, 잔디광장 등으로.. 잔여부지는 누구나 편하게 산책할 수 있는 둘레길, 체력 단련장 등 각종 편의 시설이 입주하여 온 가족이 힐링 할 수 있는 복합 테마공원으로 탈바꿈하게 될 전망이다.

▲ 안동시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주)한류닷컴 이효진 대표는 안동시가 2020년 전국 5대 관광 거점 도시로 선정된 만큼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고향인 안동에 이런 좋은 복합 테마파크를 조성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1인 미디어 교육과 활성화 공간으로 함께 만들어 전 세계로 안동을 홍보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연예인 야구대회

높은 문화의 힘 가져야

한류는 이제 하나의 현상이 아닌 패러다임이 돼야 한다. 또한, 전 세계 문화 담론을 지배하는 선두주자로 우뚝서야 한다. 일찍이 백범 김구 선생은 “우리 민족이 높은 문화의 힘을 가졌으면 한다”는 바램을 설파해 우리 국민의 의식을 일깨운 바 있다. 우리 민족의 높은 문화의식을 바탕으로 힘을 키워 우수한 우리의 문화를 알리고 전파하는데 한류닷컴(주) 이효진 대표가 앞장서 자기 몫을 톡톡히 해내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