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MICE)산업은 21세기 성장산업이다. MICE(마이스)는 기업회의(Meeting), 비즈니스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의 영문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단어로 마이스 산업은 관광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 산업이다.

마이스 산업을 흔히 ‘굴뚝 없는 황금산업’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마이스산업이 도시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국제규모의 전시회 및 컨벤션 개최를 통해 여러 산업의 동반성장을 견인하고 지역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도내 마이스를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경기 마이스 온택트(On:Tact) 데이’를 22일 유튜브로 생중계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국 학‧협회 및 마이스 관계자 1000여개 기관을 온라인으로 초대해 경기도 주요 마이스를 소개하고 온라인 참가자와 비대면 소통하는 라이브쇼 방식으로 진행된다.

행사는 알려줘! 경기 마이스 언박싱!, 보여줘! 경기도 유니크베뉴, 먹여줘! 경기도 핫플레이스 맛집, 재워줘! 경기도 대표 호텔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알려줘! 경기 마이스 언박싱’은 올해 경기 마이스 유치개최 지원제도의 내용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보여줘!(유니크베뉴-지역 이색 회의명소), 먹여줘!(맛집), 재워줘!(호텔)’는 각각의 장소를 학‧협회 및 마이스 관계자들이 사전 체험해 그 모습을 동영상으로 공유하는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이스 산업 트렌드가 급변하는 가운데 온라인 설명회는 이제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는 즈음에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전국의 다양한 마이스 관계자들이 경기도를 차기 개최지로 고려하고 찾아와 주리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경기도는 세부 단계별 실행과제를 살피고, 인접국가에서 마이스 붐업 이벤트 개최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우리나라 마이스 산업을 선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