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이 초대형 비리 사태로 비화하고 있다.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사장 직무대리)이 ‘배임 혐의’로 구속되면서 검찰의 칼끝 향방이 주목된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 넘어 ‘윗선’을 염두에 두고 실체 규명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유씨가 시행사인 ‘성남의 뜰’ 주주협약서에서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빼면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등 민간업자에 거액이 돌아가도록 설계해 성남시가 손해를 입었다고 보고 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이 주주협약서 탓에 ‘50%+1주’로 1순위 우선주를 가진 성남도시개발은 1830억원의 배당금만 받는 데 그쳤고, 7%에 불과한 지분을 가진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1~7호는 4040억원이라는 천문학적 배당금을 챙겼다. 화천대유 등이 가져간 배당금은 곧 성남도시개발의 손해라는 구조다.

검찰은 유씨가 이런 설계를 해준 대가로 8억원의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판단,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법상 뇌물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개발이익 700억 원을 주는 방안을 논의하는 내용이 담긴 녹취 등도 확보해 진위를 수사하고 있다. 유씨 측은 700억원 약정 의혹에 대해 농담처럼 대화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의 수익 설계 과정에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게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의 대장동 사업 초기부터 적극 관여했음을 확인했다는 의미다. 나아가 자금 대여와 지불 및 변제 등 복잡한 과정을 치밀하게 준비해야 하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의 성격상, 유 전 본부장은 돈의 출발점과 귀착점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이런 측면에서 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주시 대상이다. 이 지사의 성남시장 재임 시절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유동규 전 본부장은 차관급인 경기도관광공사 사장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이다. 이재명 지사의 권력 없이는 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측근’이기에 더욱 그렇다.

그런데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이 시장 선거를 도와준 건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비서실에서 보좌한 사실이 없다며 측근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통한 실체 규명을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