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대장동 특검’을 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다시 시작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유 전 본부장의 죽음에 재차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데다, 국민의힘 등 야당도 특검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성남도개공 재직 시절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공사 내 2인자를 뜻하는 ‘유투’로 불린 인물이다. 그만큼 공사 안에서의 영향력이 컸다는 얘기이고, 대장동 사업 비리에도 깊숙이 간여한 의혹을 받아왔다.

무엇보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게 중도 사퇴를 종용한 인물이기도 하다. ‘황무성 녹취록’에 따르면 황 당시 사장은 2015년 2월6일 집무실로 세 번이나 찾아온 유한기 당시 개발본부장으로부터 14차례나 사표 제출을 강요당했다.

주목되는 일은 유 전 본부장의 사망을 계기로 여야가 대장동 특검 필요성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재명 후보는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데 정작 민주당은 그동안 2011년 검찰의 부산저축은행 화천대유 대출 비리 부실 수사와 관련해 당시 대검 중수부 주임검사이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연루된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 사안부터 수사해야 한다며 특검 합의를 미뤄왔다.

그러나 부산저축은행 건은 이미 윤 후보가 특검 수사에 동의한 사안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이 지난 9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까지 국민의힘이 낸 특검법안 상정을 가로막은 건 어떻게든 특검 수사를 저지 내지 지연시키겠다는 의도로 밖에 읽히지 않는다. 이 후보가 특검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이상 해법은 간단해 보인다. 이 후보가 직접 당에 특검법 처리를 당부하면 될 일이다.

이제 남은 건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쌍특검(대장동 의혹·고발사주 의혹)에 합의, 적어도 대통령 후보 등록 전인 2월 12일까지는 양대 사안에 대한 철저한 진실규명으로 국민적 의혹을 말끔히 해소시켜야 한다. 증거인멸 개연성도 큰 사안이기에, 유권자들이 대선 전에 후보에 대해 제대로 판단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여야는 특검 요구가 높아진 지금이 마지막 진실 규명 기회란 점을 인식하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