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19 변이종인 오미크론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이다. 국만건강을 위해 방역에 만전을 기해야겠다. 방역패스 적용인 백신 접종완료증명(QR코드) 시스템이 먹통이 돼 국민들의 혼란이 가중돼서야 어디 될 법한 말인가.

지난 7월 백신접종예약시스템 불통 사태로 국민들에게 큰 고통을 주고도 정신을 차리지 못했으니 말문이 막힌다. 질병관리청은 “편한 시간 네이버, 카카오 등에서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전 안내문자를 보내기에 이르렀다. 과태료 150만원이 무서워 식당들은 손님을 되돌려보내야 했지만 그냥 받는 경우도 꽤 있었다고 한다.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도입한 방역패스가 감염 위험을 배가시킨 꼴이 됐다고 해도 정부는 할 말이 없을 것이다.

만 12∼17세 소아·청소년 방역패스도 매한가지다. 정부는 내년 2월 1일부터 소아·청소년이 학원·독서실 등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때 방역패스를 적용하려고 했지만, 학부모들 반발이 거세 적용시기 연기를 검토 중이라고 한다.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쳐 신규 확진자가 7000명대까지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하는 일은 한심함 그 자체다. 최근 성인접종 완료율이 90%가 넘는데도 방역패스가 무슨 실효성이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정부의 이런 무능 행정과 무관치 않다.

의료체계가 붕괴 직전이다. 어제는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해 1월 20일 이후 하루 사망자(94명)와 위중증 환자(906명)가 최다치를 기록했다. 전국 중환자 병상 가동률도 81.8%로, 총병상 1288개 가운데 1053개가 가동 중이다. 일부 지역에선 “코로나19 환자가 죽어야 병상이 나온다”는 말이 나올 만큼 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의료진이 부족해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2월 한 달이라도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지만 청와대는 “목요일 정도까지 상황을 보겠다”고 한다. 한가한 상황 인식이 아닐 수 없다. 정부가 특단의 조치까지 실기한다면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