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정건기,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중원도서관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2022년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도서 선정을 위한 시민 참여 행사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한 도서관 한 책 읽기(이하 한책)’ 행사는 매년 시민과 함께 한 권의 도서를 선정하고, 전시, 특강, 체험 등 한 책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연중 운영하여 시민과 활발히 소통하는 범시민 독서캠페인으로, 2022년 한 책 주제는 ‘미디어 리터러시’이다.

한 책 선정을 위해 우선, 사서와 평생교육 강사에게 도서를 추천받아 이 중 4권의 후보도서를 선정하고, 2차로 시민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도서를 최종 한 책으로 결정한다. 이번 투표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참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성남시 도서관 최초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투표를 병행한다.

한 책 메타버스 체험장에서는 한 책 투표뿐 아니라 지난 10년간의 한 책 선정도서를 감상할 수 있는 가상 전시회와 토론, 미니 게임 등의 체험행사도 함께 열린다.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자세한 중원도서관 홈페이지(www.snlib.go.kr/jw)에서 확인하거나 중원도서관 평생학습지원팀(☎752-3913)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사 정건기 사장은 “도서관 사업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인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 정보환경이 급변하는 중요한 시점에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프로그램과 행사를 운영하여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