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초대 총리 후보군에 대한 인사검증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새 정부 첫 총리 후보군을 10배수로 추려 1차 검증에 들어갔다고 한다. 김은혜 대변인은 어제 “총리 인선만이 아니라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대통령실 경제수석까지 ‘경제원팀’이 ‘드림팀’으로 이어지도록 할 최적임자를 총리 후보자로 찾고 있다”고 밝혔다. “새 총리는 새 정부 임기 시작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대통령 임기 시작일)을 역산하면 4월 초에는 윤곽이 가려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도 했다.

윤석열정부의 초대 총리 상징성은 작지 않다. 윤 당선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불과 24만7077표 차로 이겼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역대 최소 차이로 승패가 갈렸다. 그만큼 극단적인 이념·지역·세대 갈등을 통합해야 한다는 숙제를 안긴 셈이다. 국민통합 없이는 대한민국호가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는 우려가 크다. 무엇보다 통합형 책임 총리가 필요한 이유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민생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인사, 외교·안보분야까지 챙길 수 있는 사람이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거명되는 인사들이 통합을 이룰 수 있을지는 검증으로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 국민적 공감대는 나쁘지 않다. 하마평에 오른 10여명 가운데 국민의힘 외부 인사도 있다고 한다. 국민통합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캠코더 인사’ 비판을 받지만 문재인정부가 계파색이 옅은 이낙연 당시 전남지사를 첫 총리로 발탁한 일은 참고할 만하다. 대기업 경영자 출신이 거론되는 것도 긍정적 신호이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통합형 총리에 대한 공감대가 넓게 형성돼 있다는 얘기다.

총리 임명에는 국회동의가 필요한 만큼 인사검증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과거 정권에서 총리 후보가 지명한 지 며칠 안에 낙마한 불상사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더구나 이번 총리 인사청문회는 172석을 가진 민주당이 주도할 것이다. 사전 검증이 미비하면 청문회 벽을 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엄중한 현실을 직시한다면 윤 당선인의 개인적 호불호에 맞추기에 급급해선 안 된다. 윤 당선인은 새 정부 인사 원칙에 대해 “여든 야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겠다”고 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객관적이고 냉철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옥석을 제대로 가리기 위한 선결 조건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