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에 메시지와 감동이 없다. ‘서육남’(서울대·60대·남성)과 검찰 인맥 중심으로 짜여진 내각과 대통령실 인선은 실망을 준 지 오래다. 인사가 망사(亡事)로 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배경이다. 상당수 장관(후보자)들의 도덕성 시비를 보면서 윤 대통령의 인재를 고르는 안목에 의문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 대통령실의 연이은 직원 사적 채용 논란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 출신과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 6촌에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시위를 벌인 유튜버 누나와 윤 대통령 지인의 아들로까지 채용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사회수석실에 근무하는 우모 씨의 부친이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강원도 강릉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이라는 사실은 공직자 이해충돌 소지 측면이 크다. 물론 선거 기간 봉사활동을 한 사람을 선거 후 공직자로 채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고 ‘아빠 찬스’를 용인했다는 호된 질책을 받을 만하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악 상황이다. 한국갤럽의 7월 2주 차 여론조사 결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32%로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들의 경우 '인사'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독단적/일방적' 등을 꼽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이를 잘 챙겨 국정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능력 위주라는 윤 대통령의 인사원칙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그렇더라도 실력 검증이 안 되고 도덕성까지 국민정서법에 저촉되는 인사들이 적잖게 발탁된 상황에서 공감을 얻기 힘들다.

인사점수가 낮은 지도자는 성공하지 못한다는 게 역사의 교훈이다. 윤 대통령은 이제라도 능력과 다양성, 균형감이 조화를 이룬 탕평인사를 해야 한다. 그것이 이념, 지역, 성별, 계층 갈등으로 갈라진 나라를 통합하는 길이다. 인재풀을 넓혀야 한다. 각종 '연(緣)'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한다. 정파와 지연, 학연의 고리를 완전히 단절하는 모습을 보여 성공하는 대통령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