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도서관, 2022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서 ‘우수도서관’ 선정
장기도서관, 2022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서 ‘우수도서관’ 선정

[김포=이은주] 김포시 장기도서관은 ‘2022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2,727개 도서관이 참여한 가운데 정량·정성평가, 현장실사, 최종심의를 거쳐 52개 도서관이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가운데 장기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분야 도서관경영 ▲시설환경 ▲도서관 서비스 3개 영역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올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장기도서관은 지난 2019년 1월에 개관, 올해로 개관 4주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 비해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사업 ▲독서문화진흥사업 ▲청소년 특화사업 등 김포시민을 위한 적극적이고 굵직한 도서관 정책을 추진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운영 상황이 어려워진 지역 서점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서점 대상 도서 구입 및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등과 같은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 특화도서관의 특성을 살려 청소년이 프로그램을 기획·운영, 청소년이 도서관을 주체적으로 이용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공간으로서 도서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적극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한 점 또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번 수상은 70만 시대를 준비하는 김포의 지식과 문화의 공간인 도서관이 이뤄낸 값진 노력의 결과로, 김포시는 앞으로도 도서관이 지역문화 공간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고 김포시민의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