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 최종선정 향해 유치 총력전…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 `가능성 충분'

◆ 이동환 시장, “경제자유구역 성공시켜 고양의 경제지도 바꿀 것”

지난 7일 고양특례시민들은 물론 경기북부 전체 도민들이 기뻐할 만한 소식이 들려왔다. 고양특례시가 경기북부 최초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고양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한 1차 관문을 가뿐히 통과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 경제자유구역은 경기북부가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계기이자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도시로 확실히 자리 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이 먼저 찾는 `고양판 실리콘밸리'…첨단산업 거점도시 꿈꾼다

경제자유구역은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외국인 투자기업, 국내복귀기업, 핵심전략산업 투자기업에 대한 세금감면, 규제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경제특별구역을 말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취임 최초결재(경제자유구역 추진단 구성)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취임 최초결재(경제자유구역 추진단 구성)

수도권규제, 그린벨트, 군사시설보호라는 이른바 3중규제로 자족도시 조성에 애를 먹고 있던 고양특례시로서는 경제자유구역이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기업유치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일자리는 따라오게 되고, 질 높은 일자리와 함께 지역경제도 살아나게 된다. 증가한 세외수입 등을 활용해 더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

경제자유구역 추진방안 세미나
경제자유구역 추진방안 세미나

시의 장기적인 목표는 경제자유구역을 시작으로 각종 규제를 완화시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 국내외 첨단기업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고양판 실리콘밸리’를 실현하는 것이다.

경제자유구역이라는 체제를 기반으로 고양특례시의 지역 전략산업인 바이오, K컬쳐 등을 서로 연계해 육성하는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를 구상하고 있다. 고양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 기존 확정된 인프라를 중심으로 바이오 정밀의료, 디지털영상, ICT융복합 등 첨단산업 기업 1,000개 유치가 목표다.

특히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로서 ‘굴뚝 없는 산업’이라 불리는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기업유치를 추진, 온실가스 감축 및 재생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 미래 산업의 성장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경제자유구역을 기반으로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고양특례시를 기업친화적인 생태계로 바꿔놓을 생각”이라며, “미래전략산업에도 아낌없이 투자해 세계적인 대기업이 먼저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1차 관문 통과의 기쁨을 누리기보다는 앞으로 남은 관문 통과를 위한 준비에 더 집중하려고 한다”며, “고양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선정되는 날까지 온 행정력을 동원해 쉴 틈 없이 달려가겠다”고 강조했다.

최종선정 향해 유치 총력전…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 `가능성 충분'

이번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 선정으로 고양특례시는 내년부터 경기도와 연구용역을 수행, 이를 바탕으로 산자부에 최종 선정을 위해 신청하게 된다.

시는 지난 7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취임 후 1호 결재로 ‘경제자유구역 추진단’을 구성한 이후 시정연구원, 산업진흥원 등 산하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간담회와 추진방안 세미나 등을 개최했다. 이와 함께 경기경제자유구역청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고양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필요성을 어필해왔다.

고양특례시는 경기북부 유일한 특례시로, 경기남부와 북부 간의 경제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거점도시로서의 역량이 충분하다.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핵심도시들에 접근성이 좋고, 인천공항·인천항·평택항 등과 파주·양주·의정부시·연천군 등 경기북부지역 간 물류이동의 중심지이기도 해 인접 도시에 긍정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미칠 가능성이 크다.

시는 이러한 파급효과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러한 고양특례시만의 장점을 살린 조성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최종선정을 위한 당위성과 논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스라엘 혁신청 국제협력국장과의 면담
이스라엘 혁신청 국제협력국장과의 면담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는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에 방문, 기업유치 및 육성 전략 등 해외 선진국가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한 전략수립에 나섰다.

이스라엘 혁신청을 시작으로 와이즈만 연구소, 바이오하우스 등 기업유치 분야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과 경제자유구역의 대표 성공사례로 꼽히는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방문, 두바이 공항 프리존(DAFZA)과 헬스케어시티, 세계무역센터, 마스다르 시티 등을 시찰하며 세계 경제특구로 성장한 도시의 현황과 성공사례를 파악했다.

이스라엘 바이오하우스 공동창립자와의 면담
이스라엘 바이오하우스 공동창립자와의 면담

각 기관 방문에서는 핵심 관계자를 만나 성공 전략을 듣고, 고양특례시의 경제 발전을 위한 자문을 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번 방문에서 얻은 정책 아이디어와 자문 내용 등을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한 전략은 물론 민선8기 정책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마스다르시티 관계자 면담
마스다르시티 관계자 면담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이번에야말로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그간 말로만 외쳐왔던 자족도시를 실현해 낼 때”라며, “고양특례시의 경제 지도를 바꿔놓을 대전환점인 경제자유구역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고양시 전경
고양시 전경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