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계묘년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경제계는 1일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적극 공감하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이날 대통령 신년사에 대한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수출 증진과 미래 전략기술 개발,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강조한 점은 경제난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한국경제는 수출 여건의 악화와 고금리·고물가로 내수 침체가 동반하며 저성장 위기에 처해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 기업, 국민이 한 뜻으로 역량을 결집해야 할 시점"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경제의 핵심 동력인 수출을 다시 살리는데 전력을 다하고, 우리 기업이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아울러 3대 개혁의 성공적 추진으로 재도약을 위한 굳건한 체력을 키우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틀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계도 기업가정신으로 경제난을 국운융성의 기회로 만들고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투자와 혁신을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과 수출시장 개척 등 기업 본연의 임무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 경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리와 수출전략을 마련하고 노동·교육·연금 개혁의 의지를 보여줬다"며 "적극 공감한다"고 힘을 실었다. 대한상의는 "새해는 우리경제가 침체와 반등의 기로에 접어들고 고금리, 공급망 재편 등의 영향이 정점에 달하는 만큼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산업과 투자의 걸림돌을 없애는데 정부와 국회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경제계도 위기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을 위해 매진하고 심화되는 사회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보호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도 "경영계는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과제 추진과 경제 활성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대한민국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통령은 3대 개혁과제 중 노동개혁을 최우선과제로 꼽았는데, 이는 기득권화된 대기업 정규직 노조와 타협없는 노동개혁을 완수하고 법과 원칙에 따른 산업현장 법치주의 확립을 선언한 것"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경총은 "앞으로도 정부가 시급한 개혁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우리나라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규제개혁을 포함한 경영환경 개선에도 적극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경영계도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 확대를 통해 경제 활력 제고와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무역협회(무협) 역시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세계경기 침체, 고물가, 공급망 교란이라는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출활성화, 기업가정신 고취, 미래 전략기술 투자 의지를 밝힌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무협은 "특히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의 원천인 수출이 이번 위기 해결의 돌파구이며, 모든 외교의 중심을 경제에 놓고 수출을 직접 챙기겠다는 올해 경제정책의 방향은 매우 적절하다"고 평했다.

아울러 "우리 무역업계는 자국우선주의, 보호무역주의 등의 탈세계화와 기후변화, 디지털 혁신 등의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해 정부가 과감한 규제 혁파로 경제 비효율을 제거하고 생산성 향상,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해 새로운 수출 성장동력 산업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 중 가장 시급한 노동개혁은 기업의 자유로운 영업과 생산 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근로시간과 임금체계에 반영한 노동시장 유연성을 획기적으로 높임으로써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무협은 "올해 세계경제 및 지정학적 불확실 시기를 맞아 인력·자금·규제 등 수출기업 애로 해소, 그린·디지털 전환 및 공급망 재편에 따른 국내 수출기반 강화, 스타트업 및 신성장 기업 육성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수출 역동성 제고와 무역흑자 전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