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폐기'에 이어 2030년까지 '10기 원전수출' 목표를 세우는 등 윤석열 정부의 원전 생태계 회복 의지가 강하다. 정부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라 어려운 여건이 예상된 우리 수출의 신성장동력으로 원전 수출 산업화를 내세웠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 경제는 탈원전 폐기 등 에너지정책을 정상화하고, 13년 만에 원전을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며 "원전 생태계 복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7월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2030년에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원전수출에도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등 원자력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이라는 전 세계적인 거대한 흐름과 함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 및 안정적 전력수급 등 우리 앞에 놓인 도전에 비춰 지난 탈원전 정책은 더 이상 현실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다.

같은 해 8월 한국수력원자력은 러시아 주도의 이집트 원전 엘다바 프로젝트에서 약 3조원 규모의 원전 사업을 수주했다. 또한 한국형 차세대 원자력발전소(APR1400)가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산업부와 폴란드 국유재산부가 폴란드 퐁트누프 지역의 원전 개발 계획 수립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한수원·제팍(ZEPAK)·폴란드전력공사(PGE) 3개사가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240㎞ 떨어진 퐁트누프 지역에 APR1400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전을 짓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 규모는 최소 300억 달러(약 43조원)로 추산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원전·방산·해외플랜트 등 유망분야의 수출산업화를 적극 추진해 우리 수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