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올해 글로벌 경제 정책 방향 키워드로 차별적 조치(Discriminate), 기회 포착(Opportunity), 전쟁 장기화(War), 동맹국 결속(Neighbor)을 꼽았다. 전경련은 16일 '키워드로 보는 2023 글로벌 정책 방향과 한국 대응'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키워드를 'D.O.W.N'으로 정리했다.

전경련은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올해 자국중심주의 제도와 차별적 규제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은 외국인투자심사 등을 통해 대중국 강경정책을 강화하고, 제3국에 대한 신규 투자를 심사받는 아웃바운드 투자심사제도도 추진 중이다.

EU는 EU 내 원자재가 사용된 제품에만 감세와 보조금을 지원하는 원자재법과 철강 등 고탄소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전경련은 주요국의 차별적 조치에도 기회는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다양한 해외 기업 투자유치 유도 정책을 펼치고, 중국은 서방의 대중 견제에 맞서 외자 유치 확대, 정부 조달시장 개방 등으로 역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안보·에너지 불안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EU는 친환경 산업 공급망 전반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관련 생산 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경련은 한국이 유럽 내 원전, LNG(액화천연가스) 인프라 투자 등에서 협력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국가들의 경제 협력도 강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자국중심주의 팽배, 각종 통상규제 확대로 글로벌 경제 여건 또한 녹록지 않을 전망"이라며 "기업들이 침체 국면에서도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