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의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해외 진출 준비가 부족하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가 지난달 9일부터 이달 8일까지 포춘 글로벌 500 기업에 속한 구글, 아마존 등 다국적 대기업 102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글로벌 기업들은 실리콘밸리의 기술 경쟁력 수준을 10점 만점으로 볼 때 한국 스타트업 7.4점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한국 스타트업의 강점을 묻는 질문에는 혁신기술 경쟁력(55%), 정부의 다양한 지원 모델(20%), 우수한 인재풀(14%)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 진출 준비도(6.1점)와 비즈니스 모델 차별성(6.4점)은 낮다고 답했다. 우수한 기술을 보유했지만 해외 진출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대기업 10곳 중 9곳(91%)은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향후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유지하고 확대한다"는 입장이다. 또 기업 3곳 중 1곳(35%)은 스타트업과 협력을 확정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 기업들은 협업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벤처캐피탈(VC)과 엑설러레이터, 스타트업 지원 기관의 추천을 받아 결정한다"는 응답이 37%를 차지했다. 전시회와 데모데이, 네트워크 이벤트를 이용하는 기업은 22%로 나타났다. 글로벌 대기업들은 스타트업과 연평균 약 10∼25건의 기술실증(PoC)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실증은 신기술을 대기업 내외부 시스템이나 실제 시설에 적용해 스타트업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을 뜻한다.

기술실증 진행 시 기업 전략과의 적합성 및 시너지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밝혔다. 주요 기술실증 추진 유형은 ▲시범 사용 및 피드백 제공(24%) ▲기능 추가 및 변경 등 커스텀 요청(17%) ▲대기업 내부 데이터 등 테스트 리소스 제공(16%) ▲유사 제품과의 벤치마크 테스트(14%) 등이다.

응답 기업의 57%는 한국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과 기술실증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선 ▲현지 시장 조사 확대 ▲언론 노출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시회 참가를 통한 글로벌 진출 역량 확대 등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는 84%가 공동 기술실증 사업을 꼽았다. 또 응답 기업의 69%는 스타트업 설립 단계부터 전문가와 협업해 사업을 키워나가는 스타트업 스튜디오가 중요하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