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유정복시장)426일 인천 남동경기장 제2주차장에서 시, 시의회, 시 체육회,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한국남부발전(), 한국에너지공단 인천지역본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동경기장 주차장 태양광발전설비설치를 완료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인천 남동경기장 주차장 시민참여형 태양광 개발·운영 상생업무 협약체결한 후, 인천시에서는 공유재산과 행정적 지원을 하고, 발전공기업과 시민이 함께 설치운영하는 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됐다.

총 사업비 약 18억 원(전액 민간자본)이 투입돼, 태양광 발전설비 965.5규모로 매년 약 1.3GWh(4인 가구 기준 약 470여 가구 사용)전력 생산과 온실가스(CO2) 연간 560톤 감축으로 85천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무더위에 주차장에는 그늘막이 돼 시민 편의를 제공하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시민참여 확대사업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을 시작으로 인천시 공유재산 유휴부지를 적극 발굴해 에너지 안보 및 탄소중립 조기달성을 위해 시민들이 폭넓게 참여하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사업 모델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