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 수출은 기본적으로 중국의 내수 부진에 따른 결과이므로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대중 수출 강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국무역협회가 27일 제언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최근 펴낸 '중국 및 넥스트차이나 수출 부진 요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작년 기준 한국의 대중 수출품 중 중국 내수용 비중이 76.1%로 집계됐다고 분석하면서 최근 한국의 대중 수출 부진은 현지 내수 경기 부진에 따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보고서는 경기 요인을 다시 소비와 투자로 나눴을 때 소비 부진이 경기 부진으로 이어진 말레이시아나 필리핀의 사례와 달리 중국은 투자 부진이 경기 부진에 끼친 영향이 큰 나라라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대중 수출 부진세가 심화하고 있으나 중국 수입 시장은 점차 고부가가치화되고 있어 이에 맞춰 하이테크 기계 장비, 정보통신기술(ICT) 품목 등 중고위·첨단기술 산업 제품 위주의 수출 지원 사업 추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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