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리스트 김상호
                칼럼리스트 김상호

요즘 문제로 떠오르는 일부 기독교단체. 대중의 집단 광기와 분노의 배설 창구가 된 듯하다. 목사의 딸이 마약중독자로 등장하는 ‘더 글로리’와 ‘수리남’ ‘지금 우리 학교는’ ‘지옥’ ‘오징어 게임’ 등 요즘 넷플릭스에 등장하는 자극적인 드라마의 패턴은 과장하면 ‘기승전 기독교’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의 교주 정명석을 비롯해 이단들의 폐해를 고발한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마저 정통 교회와 이단을 구분하지 못하는 일반인들에게 공분을 일으키며 기독교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

어쩌다 기독교가 이렇게 동네북이 됐을까. 이단·사이비 종교 집단의 범죄자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는 정치목사들은 극소수다.

글자 그대로 겉으로 보기에는 정상적인 종교 같지만 본질은 아닌 종교를 일컫는 말. 유사 종교라고도 한다. 이단과 유사한 말로 쓰이기도 하지만 이단은 주류 종교와 배치되는 교리를 가진 종교를 뜻하며, 사이비 종교는 종교의 탈을 쓴 범죄 조직을 말한다.

최근 몇 년 사이 기독교 이미지가 급격히 나빠진 것은 광화문의 정치적인 목사들 때문이다. 교회마저 이념에 따라 분열되면서 대중의 지탄 대상이 돼 버렸다.

영혼의 갈급함을 채워주지 못하고 현상 유지에만 급급한 기성 교회들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JMS 사례에서 보듯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간 이단들이 사회 지식층과 청년층에 독버섯처럼 파고들었다. 지금도 이단들은 언론을 상대로 소송이나 신변 위협으로 겁박하면서 한편으론 자본의 위력을 내세워 활개치고 있다.

개독교나 땡추, 먹사, 이단처럼 해당 종교의 이미지를 더럽히는 부류들을 종종 이 쪽과 연관짓기도 하는데, 조금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몇 가지 예들을 들어보자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은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 때문에, 또 사랑제일교회는 담임목사의 극우 행보 및 알박기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는 물론 만민중앙교회는 과거의 방송국 습격 사건과 담임목사의 성범죄 사건 외에 교회 자체의 이런저런 논란 및 사건사고들 때문에 셋 다 상당히 시끄러운데, 이 때문에 관련 지식이 부족하거나 기독교 자체를 싫어하거나 증오하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다른 기성 개신교와 올바른 참목사들, 더 나아가 가톨릭 등 그리스도교회도 싸잡아서 동일시하는 행위가 그 예시들이며, 비단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평범하고 올바르게 교회를 다니는 크리스천들조차도 다짜고짜 예수쟁이니 '교회꾼'이니 하면서 같이 욕을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 사탄의 유혹과 이단이 판치고 기독교가 ‘개독교’로 폄하되는 험난한 이 시대, 목회자들이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겨야 할 말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