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본격추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본격추진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개장 후 20년 이상 경과 하면서 시설물이 노후화되는 것은 물론, 판매·저장시설의 부족 및 주차시설과 물류동선의 재정비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에 6번의 도전 끝에 2021년 최종 선정됐으며, 이후 행안부 타당성조사 및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거쳤다.

총사업비는 약 704억 원(국비30%, 시비30%, 융자40%)으로, 올 하반기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시작해 2024년 착공,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매시장 영업에 차질이 없도록 4단계 순환방식으로 2년간 단계별 공사를 진행해 청과물동 증축(8,540㎡), 구근류 경매장 신축(14,900㎡), 다목적 경매장 리모델링, 중도매인 점포 설치 등으로 진행된다.

시는 단계별 공사 추진에 따른 유통 종사자 및 이용객 불편사항에 대해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분야별 공사계획 수립 및 실시 설계용역 반영 등을 위해 관련기관 및 유통종사자가 참여하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공사 착공 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인근에는 3기 신도시 등 인구 약 8만7천 명 규모의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농산물 공급 확대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시설 현대화사업이 완료되면 인천 서북부권역에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핵심도매시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강승유 시 농축산과장은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으로 농산물 유통체계 효율성이 증가되고 남촌농산물도매시장과의 동반성장이 이루어져 인천시뿐만 아니라 인근지역 시민에게도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