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9일 신관 회의실에서 재외동포 웰컴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재외동포 웰컴센터 설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65일 재외동포청 출범 기념행사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이 발표한 ‘1,000만 도 인천 프로젝트의 주요 전략 중 하나인 재외동포 웰컴센터 설치를 위한 첫 단추다.

재외동포 웰컴센터는 재외동포를 위한 관광·의료·교육·주거 등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담당하는 센터로 내년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앞으로 5개월 동안 웰컴센터의 설치를 위한 기초조사 및 운영방안, 세부 콘텐츠 발굴과 함께 향후 비전·목표, 발전방안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재외동포 웰컴센터의 기본계획을 정립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웰컴센터가 750만 재외동포의 인적자산을 연결하는 출발점이 돼 인천의 글로벌 국제도시로의 위상 강화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으로의 도약을 이루길 기대하고 있다.

류윤기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인천시민과 재외동포를 위한 ‘1,000만 도시 인천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 예정이라며 웰컴센터는 인천이 재외동포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