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스카우트 연맹 100년 역사상 처음으로 사실상 '조기 폐막'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는 지난 8월3일 개영 하자마자 폭염과 벌레, 비위생적인 환경, 턱없이 부실한 음식에 환자가 속출하는 등 조직위원회의 허술한 준비와 안일한 안전 인식 등으로 도중에 영국과 미국 대표단 등은 철수 하면서 158개국 4만여 청소년이 즐겨야 할 축제가 악몽이 되어 결국 파행으로 치달으면서 악재로 변했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다른 정부 부처도 잼버리 준비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건 마찬가지다. 잼버리특별법은 '범부처 지원'을 위해 15개 부처가 참여하고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정부지원위원회를 규정했는데, 위원회는 2021년 11월과 올해 3월 1일 단 두 차례만 열렸다.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의 부실 운영은 여성가족부를 비롯한 중앙 부처 책임과 함께 잼버리 유치에 나섰던 전라북도의 책임이 가장크다. 전북 도지사는 잼버리 조직위 집행위원장이다. 대회 성공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코앞에서 벌어진 준비 부족 상황에 이토록 무심할 수 없었을 것이다. 행사장을 오가는 현장 인력들이 “이런 곳에서 무슨 야영을 하느냐”고 걱정할 때도 전북도는 나 몰라라 했다. 올림픽과 달리 잼버리는 행사장 조성이 어려운 것도 아니다. 지금 보면 전북도는 애초에 잼버리를 잘 치르는 게 목적이 아니었던 것 같다. 잼버리 유치를 명분으로 중앙 정부에서 거액의 예산을 타내는 게 주목적이었다.

전북도는 2015년 강원도 고성을 누르고 국내 후보지로 결정됐다. 그 후 잼버리를 새만금 개발의 기폭제로 삼겠다는 전북도의 뜻을 역대 정부가 다 지원했다. 유치 당시 잼버리 행사장은 매립도 안 된 갯벌이었다. 전북도 내에서도 반대가 많았다. 이미 조성된 새만금 내 다른 부지에 나무를 심고 기반 시설을 설치했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고와 우려를 무시하고 갯벌을 매립하는 무리수를 썼다. 매립 공사는 2020년 시작돼 잼버리 대회 8개월 전인 작년 12월에야 끝났다. 사전 점검 차원에서 작년 8월 열었어야 했던 ‘프레 잼버리’조차 행사 2주 전에 전격 취소됐다. 코로나 확산을 구실로 내세웠지만 사실은 배수 시설 등이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나무 한 그루 없고, 물이 흥건한 진흙탕 매립지에서 국제 행사가 열렸다.

준비 부족과 운영 미숙으로 국제적 망신을 당한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를 놓고도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문재인정부와 전북도에 책임을 전가하느라 급급하다. 자성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기반 시설 구축 미비는 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책임으로 봐야 한다. 그러나 윤 정부가 출범한 지 이미 15개월이 지났다. 윤 정부가 제대로 챙겼다면 15개월은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한국은 국제 망신을 뒤집어썼는데 전북도는 잼버리를 계기로 최소 2조6000억원 규모의 직·간접 예산 혜택을 입게 됐다. 잼버리 행사에 필요한 메인센터 건물은 480억원 예산이 들었는데 행사 때까지 다 짓지도 못했다. 내년에 완공 예정이다. 매립 비용 2000억원, 1000억원 넘는 잼버리 행사 예산 외에도 잼버리 유치 이후 착공된 고속도로엔 4239억원의 예산이 소요됐고 여기에 연계되는 도로 건설에 1조1000여억원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2029년 개항 목표인 새만금 국제공항에도 8077억원이 들어간다. 지금 누가 납득하겠나.

솔직히 말하면 잼버리 대회를 위해서 개최한 게 아니라 새만금 신공항 하려고 대회 무리하게 개최한 거고 여기서 양쪽 어느 정권이든 책임을 피할 수가 없다. 새만금 그쪽으로 택한 것은 문재인 정권이고 지금 실제로 실행한 것은 윤석열 정권이다.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주최 자치단체인 전라북도와 정부의 컨트롤타워 부재라는점이다.

국제 행사를 미끼로 대규모 국가 예산을 따내는 지자체의 ‘한탕주의’는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전남 영암의 F1경기장은 세금 4300억원을 쏟아붓고 국제적 대망신으로 끝났다. 광주광역시는 ‘2019년 세계 수영선수권대회’ 유치전에 뛰어들면서 공문서 위조까지 했다. 새만금 잼버리로 끝나야 한다.

아울러 이번 잼버리 사건에 대해 중앙정부는 물론 전라북도에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논설위원 김상호
                 논설위원 김상호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