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김상호
                논설위원 김상호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지난10일 당대표 등의 선거에서 대의원 투표를 배제하는 등의 방안을 ‘3차 혁신안’이라고 내놓고는 활동을 끝냈다. 지난달 30일 ‘노인 1표 불합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당 안팎의 거센 사퇴 요구에도 열흘 남짓 꿋꿋이 버티다 혁신안을 발표하며 “혁신위를 조기 해체한다”고 밝혔다.

비록 권고안에 불과하지만 당대표 선출과 공천 심사 방식을 변경하는 ‘임무’를 달성하고는 물러나는 모양새다.

그러나 혁신위가 내놓은 방안은 이재명 대표 강성지지층과 친명계의 요구만을 충실히 반영한 것으로, 당 혁신과는 무관하다. 혁신위는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방식을 “권리당원 투표 70%와 국민 여론조사 30%로 선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은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다. 대의원제를 폐지하자는 이 대표 강성지지층 ‘개딸’과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 요구를 오롯이 수용한 것이다. 호남에 편중된 당원 수의 균형을 맞추고 당이 강성지지층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대의원제가 꼭 있어야 한다는 비명 진영의 의견은 묵살했다. 혁신위는 나아가 당 중진과 원로들의 용퇴도 촉구했다. 철저히 이 대표에게 유리한 쪽으로 목소리를 낸 것이다.

혁신위의 발표로 더불어민주당의 친이재명(친명)계와 비이재명(비명)계로 나뉘어 다시 격돌했다. 당 혁신위원회가 10일 대의원제 무력화와 공천룰 강화를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비명계는 당장 "강성 친명들의 입장만 반영한 혁신안"이라며 이재명 대표 퇴진까지 주문하면서 반발수위를 높였다. 향후 혁신안을 온전하게 시행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이유다.

비명계는 이번 혁신안을 친명계가 팬덤 당원을 기반으로 당권을 공고히 하려는 시도로 규정했다.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권한을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할 경우 '개딸'과 같은 강성 당원들의 입김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비명계 초선 의원은 "국민의힘이 당원 100%로 (지도부를 선출해) 엉망이 됐는데 그걸 따라가자는 얘기"라며 "친명 지도부가 입맛에 맞춰서 혁신위를 뽑고, 그 혁신위가 개딸 입맛에 맞춰서 안을 내놨다"고 지적했다.특히 공천 페널티를 강화하면서 '현역 물갈이'를 부각한 점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 이재명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은 혁신위의 제안이기 때문에 당내 논의를 거쳐 합당한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이 대표는 '당내 반발이 큰데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즉답을 피했다.

혁신위는 당초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 김남국 의원의 거액 코인 사태, 방탄 국회 논란 등으로 떨어진 당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구성됐다. 그러나 실제 혁신위가 내놓은 안들은 쇄신과 거리가 멀다. 불체포특권 폐지 권고만 해도 소속 의원들로부터 사실상 거부당했다. 이 대표가 김은경씨를 혁신위원장에 앉힐 때부터 예견됐던 일이다. ‘이재명을 위한 이재명의 혁신위’라는 비판이 헛말이 아니었다.

더불어 민주당의 앞날이 암울한 이유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