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98일과 15, 센터에서 운영하는 고혈압·당뇨병 제로 프로젝트 참여자 24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 일환인 표준화 교육을 실시했다.

표준화 교육은 고혈압·당뇨병 관리 전문인력(간호사, 운동지도사, 영양사)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질환, 운동, 영양을 세분화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고혈압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의 주요 내용은 고혈압의 정의 위험요인과 합병증 혈압조절을 위한 관리방법 운동이 고혈압에 미치는 효과 운동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동 관리 시 주의사항 등이 있었다.

교육에서는 이론과 운동 방법뿐만 아니라 고혈압 환자의 건강행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본인의 식습관 알기, 저염식, 나에게 맞는 식품 및 고혈압 환자를 위해 개발된 식사요법 등도 배울 수 있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고혈압·당뇨병 등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적절한 관리하면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중증질환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이번 교육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을 배워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센터에서는 표준화 교육 외에도 찾아가는 건강교실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이나 단체는 오산시 건강생활지원센터(031-8036-6580)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