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녹색전환 투자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접목해 탄소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이 이른바 '5차 산업혁명'이다.

ESG는 기업·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환경·노동 문제를 예방하고, 투명한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자연 공시는 자연 자본에 대한 위험을 공시한다는 내용인데, 자연 자본이란 식물·동물, 대기·물·토양, 광물 등 자연으로 구성된 자본을 의미한다. 인간에 의한 자연 손실이 곧 재무적 위험으로 다가온다는 문제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정부는 "향후 ESG는 기후 공시와 자연 공시의 결합을 통해 기후복원과 자연복원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하는데 매우 바람직 하고 시기 적절한 정책이 아닐 수 없다.

이에따라 기업의 탄소배출량을 공개하는 기후공시에 이어 생태계 파괴에 따른 금융리스크를 공개하는 '자연공시'가 본격화할 조짐이다.

S&P글로벌 1200대 기업 가운데 85%가 생태계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고 있고, 세계은행(WB)이 2030년 생물다양성 감소로 인한 예상 손실액을 2조7000억달러로 분석하면서 자원과 생태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익을 나타내는 '자연자본'을 파악하고, 이를 관리할 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최근 기후위기에 따른 생태계 파괴가 국내는 물론 국제 기업활동에도 심대한 악영향을 끼치면서 재무적인 리스크로 이어지고 있다.

​'자연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Taskforceon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의 '자연관련 리스크 관리 및 공시'에는 자연자본을 '생물, 물·토양·공기, 광물' 등 3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또 △지배구조 △경영전략 △위험관리 △평가지표 및 목표 설정 등 4개 핵심주제 아래 14가지 세부 공시항목 권고사항을 담고 있다. 자연관련 리스크를 회계의 영역으로 들여 기존 금융공시와 같은 방식으로 공개될 수 있도록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와 글로벌보고이니셔티브(GRI) 기준을 따르고 있다.

​자연관련 리스크와 기후리스크는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일례로 산불은 온난화로 인해 발화점이 높아진 탓에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기후리스크이지만, 동시에 토양침식이나 물 수급량과도 연관이 있는 자연관련 리스크이기도 하다. 이에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는 공시 플랫폼을 TNFD와 연동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2024년부터 TNFD의 권고안을 시스템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제는 기후변화에 대한 정책적 전환도 필요한 시점이다. 종래의 정책이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이라는 양대축을 정책 틀로 삼아 접근하는 방식인데, 자연의 회복력내지 복원력을 강화하는 정책을 별도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각종 개발 등으로 온실가스를 자연계에서 치유하고 회복,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습지, 갯벌, 산림, 해양생태계, 토양 등을 훼손하면서, 추가적인 삭감을 하는 정책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 의문이 가는 게 사실이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연구나 그 효과에 대해 소홀히 한 분야인 자연환경 복원 등에 대한 범 지구적인 노력이 강화되어야 할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복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효과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로 장려하는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복원력의 효과나 방법에 대한 연구개발을 확대하여야 할 것이며, 개발된 관련기술이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인력이나 업종을 지원,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5차산업의 핵심이다.

​향후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개발사업과 기업의 ESG와 관련하여 자연공시가 함께 이루어져 자연 자본에 대한 위험적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논설위원 김상호
                 논설위원 김상호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