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실천교원연합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 및 ’인성교육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관계자들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있다. .
인성교육실천교원연합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 및 ’인성교육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관계자들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있다. .

인성교육실천교원연합(인실연)은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 1박2일 양평의 블룸비스타호텔 컨퍼런스 회의실에서 80여명의 회원 및 현직교사, 전문가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인성공감 포럼을 개최하였다.

추치엽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래교육의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학부모 눈높이에 맞는 인성 교육으로의 정책 변화를 주문했다. 또한 “우리 정신문화의 근간이 되었던 효와 예, 정직이라는 도덕적 가치와 덕목이 교육 정책으로부터 외면당해 학생 인성과 교권이 동반 추락하게 되었다”면서 “사회에서 부모·스승·어른 공경문화를 다시 살리고 무너진 인성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인성 공감 포럼은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이상돈(개신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 교수) 좌장의 진행으로 이루어졌다. 패널로 참여한 추치엽(심석중학교 교사) 위원장은 ‘인실연의 설립 배경과 인성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였고, 김종두(전 국방대학교 교수) 패널은 인성교육과 효의 관계, 효 패러다임의 문제‘, 유충열(안양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패널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 류수노(전 방송통신대학교 총장) 패널은 ’교권 추락의 피해는 결국 학생에게 돌아간다‘, 장영민(양일고등학교 교사) 패널은 ’인성교육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의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좌장인 이상돈 교수는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발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시대성을 성찰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류수노 전 총장은 “교육의 근간이 되는 인성교육의 추락은 교권추락을 심대하게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피해는 결국 학생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온 국민의 뜻을 모아 효와 예절을 근본으로 하는 인성교육을 살려 교권과 학생인권, 나아가 나라를 살리는 데 뜻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두 전 교수는 “인성교육과 효와 예절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어린 시절부터 가정에서 배워온 부모님의 ‘밥상머리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 온 것”이라면서 “이러한 패러다임을 더욱 공고히 해 부강한 나라의 초석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실시된 강연에서 로이터통신 수석 백악관 사진부 기자를 역임하고 퓰리처상을 2회 수상한 강형원 기자는 “부강한 국가의 척도는 다양한 문화에서 나온다”면서 “문화의 기본이 되는 효와 인성교육의 가치는 온 국민이 길이길이 보존해야 하고 후세에 물려 줘야 할 큰 덕목이다”라고 강조했다. 유충열 교수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에 이어 장영민 수석부위원장의 ‘교육부 및 교육청 인성교육 정책의 문제점과 실태’에 대한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인성 교과서’ 제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박정임 교사를 인성 교과서 제작 준비위원장으로 추대하고 10여명의 TF팀을 구성하여 제작에 박차를 가하기로 결의했다.

이광옥 기자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