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색고등학교 교육과정개발부장이 경기도교육청과 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고색고등학교 교육과정개발부장이 경기도교육청과 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고색고등학교(교장 이동호)는 지난 11월 6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공개 보고회를 경기도교육청 및 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고교학점제에 관심을 가진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공개보고회를 마쳤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로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게 하고, 학생 자신이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개척 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기르게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제도이다.

이날 연구학교 공개보고회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관심이 컸던 부분은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벗어나 자율성을 존중받고 본인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할 수 있다는 장점과 폐쇄적인 학교 환경에서 벗어나, 다른 학교 또는 다른 지역을 넘어 배움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만족도가 컸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었다.

특히, 고색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연구과제를 통해 첫째, 절대평가 체제 기반 조성과 수업·평가 혁신과 둘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내실화, 셋째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진로학업 설계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고교학점제의 운영에 맞는 유연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인 태권도 수업과 뮤지컬 수업 등에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고, 고색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성공적 정착 사례에 주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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