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선미 시l의원
사진, 박선미 시l의원

하남시의회 박선미 의원(국민의힘, 가선거구)이 지난 4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중부연결민자고속도로 결사반대이유를 강력히 표명했다. ‘중부연결민자고속도로 사업은 총 길이 27.1km 왕복 4차로로 하남시 하산곡동의 중부고속도로로부터 남양주시 진접읍 국도 47호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하남시 검단산 일대 약 4km를 포함하는 민간투자 고속도로 사업이다. 한라건설이 제시한 이 사업은 2025년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국토부에 제안됐고, 중부연결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면 40년간 한라건설이 수익을 가지고 가는 방식으로 건설되는 방식이다.

박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하남시 구간에 민자고속도로가 놓일 경우 팔당상수원 수질오염(33만 하남시민 취수원) 한강 당정뜰 천연기념물, 멸종위기종 서식지 파괴 검단산 4만 그루 나무 훼손 지형 변화로 산사태 위험 및 대형산불 위험 증가 천현동(천현4, 새능마을)을 관통하여 2개의 IC가 뚫리며 마을 공동체 절단 중부고속도로 교통체증 악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한라건설의 수익형 민간사업으로 제시된 중부연결 민자고속도로는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한강에 다리를 놓고, 하남시의 자랑이며 민족의 명산인 검단산을 3km 관통하는 터널로 천인공노할 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